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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널 아카디아/조작 및 전투 시스템

조작 및 전투 시스템

by yora 2023. 1. 7.

o 기본 조작

버튼 필드 항해 전투 포격전
십자키 이동 카메라 시점 변환 명령 이동 명령 이동
아날로그키 이동 이동 명령 이동 명령 이동
A 결정 결정 결정 결정
B 취소 취소 취소 취소
X 메뉴 열기 및 닫기 메뉴 열기 및 닫기 동료 보기, 설명 표시 설명 표시
Y 시점 변환 - 무기 속성 변환 -
L/R 카메라 회전 하강/상승 카메라 회전 -
START 간이지도 표시 및 끄기 지도, 함내, 저장 등 - -

 

o 메뉴 관리

X버튼을 누르면 메뉴화면이 열리고 현재 파티내 인원과 스탯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인물의 이름, 레벨(Lv), 체력(Hp), 황술/마법(Kp/Mp) 등이 나오며, 화면 오른쪽 아래에는 소지한 돈(Rich/リッチ/Gold), 누적 시간, 파티가 공유하는 최대 갓츠 게이지(Party Guts/Party Spirit) 등이 나옵니다. 화면 오른쪽 위에는 인물별로 공격력(Attack/물리 공격), 방어력(Defense/물리 방어), 기력(Will/황술(마법) 공격), 황방력(MagDef/황술(마법) 방어) 등의 수치가 나옵니다.

 

좌우 화살표를 이용하면 이외에 다른 스탯들도 많이 나옵니다. 일단 명중률(Hit%/공격을 확실히 맞추는 확률), 회피율(Dodge/공격을 흘려보내기), 스피드(Quick/전투시 공격 순서)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무기와 방어구의 구체적인 착용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어서 악세사리 착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총합 경험치(Total Exp.)와 다음 레벨까지 남은 경험치(Next)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해당 캐릭터에 커서를 맞춰 놓고 A버튼을 누르면 새 창이 뜨면서 캐릭터창 아래에 도구, 황술, 기습득, 장비 항목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L/R 버튼을 누르면 다른 캐릭터로 바뀝니다. 일단 화면 우측 부분을 보면 해당 캐릭터의 최대HP, 최대KP, 갓츠 명령시 모을 수 있는 갓츠량, 최대로 모을 수 있는 갓츠량 등이 나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해당 캐릭터의 완력(Power), 생명력(Vigor), 기력(Will), 민첩(器用さ/Agile), 스피드(Quick) 등의 세부 스탯이 나타납니다. 특히 바이스의 경우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현재 바이스에 대한 호칭이 나타나는데 남기가 쌓여 가면서 점점 좋은 호칭으로 바뀝니다([남기 및 호칭] 게시글 참조).

 

좌우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인물의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캐릭터의 현재 황술(마법) 습득여부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습니다.

 

도구 항목에 들어가 보면 현재 소지한 물품이 아이템,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 배 장비품, 중요 아이템 등 6가지로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황술(마법) 항목에서는 해당 캐릭터가 익힌 황술(마법)이 표시됩니다. 

 

 

기습득 항목에서는 해당 캐릭터가 전투시 사용할 수 있는 필살기 목록이 나타나는데 달의 열매(月の実/Moonberry)라는 특별한 아이템이 필요합니다([필살기 및 황술] 게시글 참조). 장비 항목에서는 해당 캐릭터에게 무기, 방어구, 악세사리를 필요에 따라 A버튼을 눌러 착용 및 해제할 수 있는데 무기는 해제가 안 됩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타고 다니는 배 또한 강화하거나 이런저런 장비품을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인물외에도 기본 메뉴화면의 인물 아래에 있는 전함 항목에 들어가 보면 전함의 Hp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첫 화면에서는 주포, 부포, 어뢰 등을 장착해서 포격전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좌우 화살표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장갑판이나 기타 장식물 등을 배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할때마다 화면 왼쪽에 나타나는 전함의 스탯이 변화하므로 최선의 장비를 갖추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기본 메뉴화면의 왼쪽 하단에 있는 "다음 페이지(Next Page)"를 선택하면 항해일지(Journal), 크루 교대([크루] 게시글 참조), 수배서([현상금] 게시글 참조), 옵션 등의 항목이 보입니다.

 

항해일지에는 게임이 진행되면서 자동으로 기록되는 일지(Journal)와 앞으로 찾아다니게 될 발견물 목록(Discoveries)이 나타납니다. 일지는 가끔 새 글이 추가되니 읽어 보면 되고, 발견물은 [발견물] 게시글을 참조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옵션은 사운드 등을 조절하는 항목인데 별로 대단한 건 없습니다.

※ 사람이든 전함이든 명중률 수치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이 게임 은근히 미스(Miss)가 많이 뜨는데 심지어 명중률이 95%인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한 방만 맞추면 이기는데 미스가 떠서 복장터지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게 싫으면 다소 공격력이 낮아도 최소 100%의 명중률을 유지하도록 무기를 장비하는게 좋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무기의 명중률이 낮아도 반격하거나 필살기 공격시에는 무조건 히트하기 때문에 통상 공격에 큰 비중을 두지 않겠다면 상관없긴 합니다.

 

o 전투 시스템

전투 화면을 보면 캐릭터 사진과 레벨(Lv), 황술(Kp, 영문판에서는 Mp), 체력(Hp) 등이 표시됩니다. 황술(煌術)은 흔히 말하는 마법(Magic)이며 영문판에서는 아예 마법이라고 나옵니다. L 또는 R버튼으로 전투화면을 여러 각도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Y버튼을 누를 때마다 무기의 속성이 변화하는데 무기 색깔이나 캐릭터 사진의 둘레 색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무기 속성을 적색, 녹색만 가지고 있지만 게임이 진행되면서 총 6개의 속성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이들 속성은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X버튼을 눌러보면 다른 동료들의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오른쪽 사진). 

 

이 게임에서는 모든 적들이 각각의 색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의 그림을 보면 색깔 속성별로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사진을 보면 적들의 속성은 화면의 오른쪽 위에 나와있다시피 황색 속성이니 이들을 상대할때는 무기 속성을 청색으로 바꾸고 공격하면 더 많은 대미지를 안길 수 있습니다. 특히 적색과 자색은 완전히 상극이니 이런 점을 알고 전투를 하면 보다 수월하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전투시에만 무기의 색깔 속성이 중요한게 아니라 더 큰 이유로는 해당 캐릭터가 쓸 수 있는 황술(마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일반 경험치(EXP: Experience)외에 황술 경험치(MXP : Magic Experience)를 따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경험치는 캐릭터의 레벨에 영향을 미치며, 황술 경험치는 캐릭터가 쓸 수 있는 황술에 영향을 미칩니다. 무기를 어떤 색깔에 맞추어 놓고 전투를 끝내면 해당 색깔에 해당하는 황술 경험치가 반영되어 이것이 많이 쌓일수록 쓸 수 있는 황술이 늘어납니다. 파티 구성원이 각자 서로 다른 무기 색깔을 부여하고 전투를 끝내도 되는데, 이 경우 해당 캐릭터가 부여하지 않은 색깔에도 모두 황술 경험치가 반영됩니다. 그런데 전원이 같은 무기 색깔을 가진 채로 전투를 끝내면 해당 색깔에 더욱 많은 황술 경험치가 반영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황술이 있다면 전원이 같은 색깔로 무기를 바꾸어 놓고 전투를 많이 하면 빠른 시간내에 필요한 황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투후 반영되는 황술 경험치를 확인해 보면 전투를 많이 함에 따라 수치가 줄어들면서 다 줄어들면 새로운 황술을 익혀나가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녹색, 은색에 해당하는 회복계 황술을 익히고 이후에 나머지 공격계 황술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캐릭터마다 익히는데 필요한 황술 포인트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바이스는 녹색 황술을 모두 익히려면 1770점의 황술 포인트가 필요한데 비해, 아이카는 648점, 파이나는 453점만 얻으면 됩니다.

 

다시 전투화면으로 돌아와서 왼쪽 하단을 보면 여러 명령들이 보이는데 A버튼으로 시행할 수 있고, B버튼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왼쪽부터 도주(Run), 도구(Item), 방어(Guard), 공격(Attack), 필살기(技/Super Move), 황술(煌術/Magic), 갓츠(ガッツ/Focus) 등의 명령이 있습니다.

전투화면의 가장 위에는 길다란 게이지가 보이는데 이 게임의 핵심요소인 갓츠(ガッツ/guts) 게이지입니다. 갓츠 게이지는 아군 전원이 공유하는데 필살기나 황술 등의 명령을 사용하면 갓츠 게이지가 줄어듭니다. 반대로 방어나 갓츠 명령 등으로 한 턴을 보내면 게이지가 회복됩니다. 게임이 진행되고 레벨이 오르면서 기본적으로 갖고 시작하는 갓츠 게이지와 매 턴마다 회복되는 갓츠 게이지량이 조금씩 증가합니다.

먼저 각각의 명령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 도주 명령은 말 그대로 도망치는 명령이지만 항상 되는 것은 아닙니다.

- 도구 명령은 전투중에 회복이나 공격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갓츠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 방어 명령을 선택하면 적으로 부터 받는 대미지를 반으로 줄이고 다음 턴으로 넘깁니다.

- 공격 명령을 선택하고 공격대상을 지정하면 통상 공격을 수행하는데 이 경우에는 갓츠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 필살기 명령을 선택하면 캐릭터별로 고유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갓츠 게이지를 많이 소비하고, 필살기는 레벨업이 된다고 구사할수 있는게 아니라 「달의 열매」라는 중요한 아이템을 모아 해금시켜야 합니다.

- 황술 명령은 마법으로 이해하면 되며 시전시 Kp(Mp)가 1이 감소하기 때문에 황술 포인트(Kp)는 마법 횟수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전투시 황술을 쓰게 되면 황술 포인트뿐만 아니라 갓츠 게이지도 소비합니다. 물론 비전투시에는 회복 황술 등을 쓰면 Kp(Mp)만 줄어듭니다. 어쨌든 던전을 공략하다가 황술을 너무 남발하면 정작 보스전 등 중요한 순간에 쓸수가 없게 될 수 있습니다.

- 갓츠 명령을 내리면 매 턴마다 자동으로 회복되는 갓츠 게이지 이상을 모을 수 있습니다.

- 전투시든 비전투시든 X버튼을 누르면 해당 아이템이나 황술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위 사진중에 가장 마지막 사진 참조).

상술한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전투시(특히 보스전에서) 통상 공격외에 필살기와 황술을 잘 써야 하는데 갓츠 게이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전투시에는 아군의 턴이 돌아오면 해당 턴에 사용가능한 갓츠 게이지 안에서 일단 전원에게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명령을 내리는 순서는 항상 바이스, 아이카, 파이나, 4번째 멤버의 순서이지만 실제 전투 순서는 대개 민첩과 스피드 스탯에 의해 좌우됩니다. 또한 특정 필살기의 경우 무조건 우선순위를 가지는게 있는데 일례로 파이나의 필살기는 거의 항상 우선적으로 발동됩니다. 비전투시에는 갓츠 게이지가 없으니 메뉴를 열어 황술로 들어가 황술 포인트(Kp)가 허락하는 한 얼마든지 회복 황술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물론 안 되는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는 특히 전투시에 갓츠 게이지를 소비하지 않는 도구 명령의 사용이 중요합니다. 회복 아이템을 적절히 구비한 다음 필살기나 황술로 회복하지 말고, 도구 명령으로 들어가 아이템으로 회복하면 갓츠 게이지가 보존됩니다. 일례로 공격력 및 방어력이 잠시 강해지는 아주 유용한 적색 속성 황술인 어퍼의 경우 도구중에 어퍼콘데를 사용하면 갓츠 소비없이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에서 벗어나거나 기타 강화 기능도 이런 식으로 필살기나 황술보다 아이템을 이용해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적들도 갓츠를 모아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인 데다가 게임을 해보면 그럭저럭 갓츠 게이지가 적정선에서 모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솔직히 이 게임에서 황술은 가면 갈수록 용도가 떨어집니다. 황술보다 필살기가 훨씬 유용한 것도 있지만 갓츠 게이지때문에 맘대로 쓰지도 못하는 황술보다는 회복 아이템 등이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풀어가려면 갓츠 및 방어 명령 등으로 갓츠 게이지를 꾸준히 모으고, 도구 명령으로 사용할 아이템(특히 회복 관련)을 충분히 구비해서 사용하도록 하며, 기회가 될 때마다 강력한 필살기로 쓸어버리는게 좋습니다.

전투시 HP가 0이 되거나 즉사 황술 또는 즉사 기술에 얻어 맞으면 실신 상태가 되는데 부활 아이템이나 부활 황술로 깨울 수 있습니다. 만일 어떤 캐릭터의 HP가 0인 상태로 전투가 끝나면 전투후 생존한 인물들의 수대로 전체 경험치를 나누어 가지지만 황술 경험치는 분배없이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그리고 HP가 0인 상태로 전투가 종료되면 그 캐릭터는 전투후 HP가 1인 상태로 깨어납니다.

이외에도 전투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유의하면 좋습니다.

- 황술보다는 각 캐릭터의 필살기가 훨씬 유용한 편이니 각 캐릭터의 필살기를 충분히 숙지하고 달의 열매를 배분한다.

- 황술 중에서 일단 회복 및 지원 역할을 하는 녹색(綠)과 은색(銀) 황술이 중요하다.

- 도구나 황술 등을 사용할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으면 X버튼을 누르면 설명이 나온다.

- 공격력이 낮은 캐릭터(특히 파이나)는 아예 방어, 갓츠 모으기, 회복 등을 전담하는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황술의 종류와 효과를 미리 파악해 두고, 전투시 유리한 황술을 우선적으로 익히면서 진행하는 게 좋다.

- 보스전에서는 갓츠 게이지를 많이 확보한 다음 어퍼 황술로 공격력을 높이고 강력한 필살기를 퍼붓는게 좋다.

 

o 상태 변화

  - 전투시 상태 변화가 적용되면 캐릭터 창 아래에 어떤 상태인지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이런 게임에서 늘 그렇듯이 일반 전투에서는 상태 변화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만, 보스전이나 그에 걸맞는 강적과의 전투에서는 상태 변화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 참고로 아래의 표에서 상태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으로 서술한 내용은 그저 기본적인 내용입니다([필살기 및 황술] 게시글 참조). 상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무기 등은 서술하지 않았으니 주의하세요.

아이콘 좋은 상태 효과 및 증상 적용 방법
강장/強壮/Strengthen 공격력 및 방어력 25% 상승
(포격전때는 2-4턴간 적용됨)
o 아이템
  - 어퍼콘데
  - 어퍼 왁스 또는 어퍼스 왁스(포격전)
o 황술
  - 어퍼, 어퍼스
기민/機敏/Quickened 스피드가 2배가 되고, 
도주확률도 증가
o 아이템
  - 쿠이콘데
  - 퀵카 왁스(포격전)
o 황술
  - 퀵카
자양/滋養/Regeneration 매턴 마다 HP 200 증가 o 아이템
  - 리게콘데
o 필살기
  - 달의 은혜
아이콘 나쁜 상태 효과 및 증상 해제 방법
쇠약/衰弱/Weak 모든 기본능력이 25% 감소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탈력의 작은 상자(아이템), 다우너 및 다우노스(황술) 등이 유효함.
수면/睡眠/Sleep 잠들게 되어 대미지를 입을 때까지 
행동불능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수면의 작은 상자(아이템), 슬리퍼(황술) 등이 유효함.
피로/疲労/Fatigue 갓츠를 모을수 없게 됨
(갓츠 명령 사용불가)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수 없음.
침묵/沈黙/Silence 황술(마법) 사용 불능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침묵의 작은 상자(아이템), 사이레샤(황술) 등이 유효함.
혼란/混乱/Confusion 통제불능이 되고 적아군 구분없이 
멋대로 공격함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혼란의 작은 상자(아이템), 패니카(황술) 등이 유효함.
석화/石化/Stone 3턴 동안 행동하지 못함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달의 봉인(필살기) 등이 유효함.
독/毒/Poison 매턴 마다 일정량의 HP 감소 o 아이템 : 큐리안풀
o 필살기 : 달의 정화,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큐어
* 적에게 걸 때는 푸와자 또는 푸와조쿠(황술) 등이 유효함.
전투불능/戦闘不能/Unconscious HP가 0이 되어 아무 행동도 못 함 o 아이템 : 라이잡초, 라이조린풀
o 필살기 : 달의 위대한 빛
o 황술 : 라이자, 라이존
* 적에게 걸 때는 제다 또는 제데스 또는 제도사(황술) 등이 유효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