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노기어스/게임 진행 (1 - 48)

(3) 라한 마을

by yora 2023. 7. 20.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주인공 페이(Fei)가 그림을 그리다가 조금 휴식을 취하려 합니다. 현재 페이가 살고 있는 마을의 이름은 라한 마을(ラハン村, Lahan Village)이고, 이곳은 마을 촌장(Chief Lee)의 집 지하입니다. 이 게임은 L1 및 R1 버튼으로 화면을 회전시키면서 살펴 볼 일이 많이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나침반을 보면서 감각에 익숙해 지세요.

 

바로 옆에 있는 침대를 뒤져 200G를 얻을 수 있으며, 침대에서는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방을 나와 서쪽의 방으로 가면 통이 2개 있습니다. 모두 뒤져서 아쿠아솔(Aquasol)을 2개 얻으세요. 방의 천장을 보면 거미줄이 보입니다.

 

거미줄이 보이는 곳으로 점프하면 거미집(Spider Web)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가정부에게 말을 걸어 보겠습니다.

 

그러면 페이의 과거에 대해서 얘기해 줍니다. 지금으로부터 3년전 어떤 가면을 쓴 사람이 페이를 이 마을로 데려왔고, 촌장에게 페이를 맡기고 떠났다고 합니다. 그 사람이 페이의 아버지일지도 모른다고 말해주는데, 페이는 현재 과거의 기억이 없는 상태입니다.

 

이제 동쪽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 1층에 가 보면 촌장과 마을사람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친구 티모시(Timothy)가 있습니다. 대화해 보면 내일은 티모시와 아루루(Alice)의 결혼식이라 마을 사람들이 모두 기뻐하고 있습니다.

 

촌장의 집을 나가려고 하면 아루루의 동생인 '단(Dan)'이 들어와 페이에게 긴히 할 얘기가 있다는 말을 하고 나가 버립니다. 집 밖으로 나가 북동쪽에 있는 건물 주위에 단이 있으니 말을 걸어 보겠습니다. 

 

뜬금없이 단은 자기 누나 아루루와 페이가 맺어지면 좋겠다고 합니다. 여기서 어떤 선택지를 선택해도 바뀌는 건 없습니다.

 

일단 아루루에게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루루의 집은 동쪽에 있고, 들어가 2층으로 올라가면 아루루와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아루루는 산 위에 있는 '선생'이란 사람에게 가서 몇 가지 빌릴 것이 있다고 하는데, 페이는 자기가 가져다 주겠다고 합니다. 근데 아루루는 좀 이상한 말을 합니다.

 

[아루루] 저기, 페이... 이런 식으로 생각해 본 적 있어? 

 

[아루루] 만약에... 혹시 네가 이 마을에 태어나서... 아주 예전부터 우리들이 서로 알고 지냈다면...

(내일 신부가 될 사람이 자기 마음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왠지 불길하죠?)

 

다음 목표는 아루루와의 대화에서 나온 대로 산에서 산다는 '선생'의 집입니다. 마을 북쪽으로 가면 선생의 집으로 가는 산길이 나오지만 그 전에 몇 가지 마을에서 할 일이 있습니다. 일단 롤플레잉의 기본인 정보수집과 대화를 해 보고, 아이템을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잠시 마을에서 돌아다녀 보겠습니다.

북동쪽에 있는 건물에 들어가 계단 바로 옆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건 다음 세번째 선택지를 선택하면 인어의 눈물(Mermaid Tear)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북서쪽의 집은 도구점이니 한번 둘러보고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구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남서쪽의 집(촌장의 집 아래)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L1버튼이나 R1버튼을 활용해서 사각에 있는 곳을 잘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게임이 편해 집니다. 항상 나침반을 잘 살피세요.

 

이 집에 들어가 보면 노란색의 길쭉한 물체가 돌고 있고 그 주위에 어떤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에게 말을 걸어 이 물체의 정체에 대해 물어보면 메모리 큐브라고 하는데, 흔히 말하는 세이브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별것도 아니면서 설명료로 28G를 가져가니 굳이 말을 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이 처자... 혹시 어디서 많이 본 사람 같지 않습니까? 누군가 하면...

더보기

바로 스퀘어의 또 다른 명작 게임 크로노 트리거에 나오는 룻카(Lucca)입니다.

오히려 방 한가운데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몇가지 게임 운용에 대한 좋은 정보를 말해 주는데, 게다가 뭐라도 하나 질문하면 80G를 줍니다.

 

마을의 정중앙에는 우물이 있는데 점프해서 우물 안으로 들어가 보세요. 그러면 눈알(Eyeball), 아쿠아솔S, 파워 링(Power Ring)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안 되면 될 때까지 계속 시도해서 얻도록 하세요. 우물 근처의 소 옆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다가 나오는 선택지에서 아래쪽을 선택하면 아쿠아솔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촌장의 집 서쪽으로 가 보면 밭이 있고, 거기 있는 사람에게 말을 계속 걸면 아쿠아솔을 2개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을 남동쪽에 있는 집(아루루의 집 바로 아래)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일단 지하로 내려갑니다.

 

지하에 있는 사람과 대화중에 첫번째 선택지를 선택하면 120G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위로 올라와 난로 옆의 남자와 대화하면 가위바위보 대결을 펼칠 수 있는데, 한번에 50G를 걸고 해야 하며 이기면 50G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5번 연속으로 이기면 뭔가 특별한 선물을 준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도전하려면 마을 안에 있는 좀전에 봤던 메모리 큐브나 마을 밖 필드에서 일단 저장해 두고 게임을 불러와 다시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바위(グー/rock), 가위(チョキ/scissors), 보(パー/paper)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빨리 선택하지 않으면 벌금 15G를 물게 됩니다. 당연하지만 중간에 저장하거나 하면 안 되고, 일단 시작하면 계속해서 5번을 연속으로 이겨야 합니다. 만일 무승부인 경우에는 곧바로 재대결을 해서 승패를 가리게 됩니다.

짐작하겠지만 5번 연속으로 이기기는 굉장히 힘드니 어려우면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엄청 중요한 것도 아니긴 합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이겨서 특별 선물이란 것을 얻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 보세요. 물론 이 방법도 100%는 아니지만 그래도 성공확률이 많은 방법입니다. 핵심은 이 사람의 습관에 있는데, 바로 전 시합에서 낸 것은 연속해서 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제1시합 : 어떻게든 이기도록 하고, 상대방이 무엇을 냈는지 잘 기억해 둡니다.

제2시합 : 이 남자는 제1시합에서 낸 것을 연속해서 내지 않으니, 남은 두 가지 선택지를 고려해서 제2시합을 이깁니다.

제3시합 : 이 남자가 제1시합 및 제2시합에서 내지 않은 것을 낼 가능성이 많으니, 그 점을 고려해서 이깁니다.

제4시합 :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게 되니 어떻게든 이기도록 하고, 상대방이 무엇을 냈는지 잘 기억해 둡니다.

제5시합 : 이 남자가 제4시합에서 내지 않은 2개의 선택지를 고려해서 이기면 됩니다.

5번 연속으로 이기면, 잊지 말고 남자에게 다시 말을 걸어 '환상의 가위바위보 용사 뱃지(Mythical RPS Hero Badge)'를 얻으면 됩니다. 지금 당장은 쓸데가 없고 한참 나중에 쓸모가 있습니다.

 

이제 마을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 얻었습니다. 마을 북쪽으로 가면 '선생'의 집으로 갈 수 있는 산길이 나옵니다.

 

만일 마을 북쪽으로 가지 않고, 마을의 다른 곳으로 나가면 월드 맵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월드 맵으로 나간 다음 북쪽으로 가면 마찬가지로 산길이 나옵니다. 월드 맵이나 산길에서는 전투가 벌어지니 주의하세요.

 

스토리 진행에 앞서 권장할 것이 있는데, 가급적 휴식을 쉽게 취할 수 있는 곳에서 미리 레벨 노가다를 해두면 편합니다. 레벨 노가다시 무조건 많이 싸우기 보다는  [인물별 능력] 게시글을 참조해서 효율적인 전투를 하세요. 산길이나 필드에서 전투하다가 HP나 EP를 공짜로 회복하려면 촌장의 집 지하에 있는 침대로 가서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마을 북쪽으로 나가거나 월드 맵에서 산길로 진입하면 사진과 같은 곳이 나옵니다. 바로 위에는 메모리 큐브가 있으니 필요하면 저장하세요. 

 

일단  북동쪽으로 가서 나무를 지나 오른쪽으로 가면 아쿠아솔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쿠아솔을 얻은 곳에서 서쪽으로 가다보면 화면을 한 번 훑으며 다리가 보이는데 그쪽으로 건너가야 산길을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다시 메모리 큐브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서 메모리 큐브의 바로 근처 북서쪽 방향에 보이는 나무 있는 곳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나무 아래에서 점프하면 새의 둥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지가 뜨는데 첫번째를 고르면 새알(Bird Egg)을 얻을 수  있지만 어미새가 산길을 지나는 동안 계속 쫓아다닙니다. 그러면서 페이를 계속 쫓아다니면서 공격하는데 조금씩 HP가 줄어들지만 크게 신경쓸 만큼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만일 귀찮으면 새알을 도로 돌려줄 수도 있는데(첫 번째 선택지), 돌려주면 다시는 나무를 건드려도 새알을 얻을 수 없습니다. 사실 새알이 꼭 필요한 아이템은 아니지만, 만일 새알을 계속 가지고 가면 잠시후 사소한 이벤트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만일 게임 끝까지 새알을 아이템으로 가지고 싶다면 이 부분은 일단 넘어가세요. 그리고, 잠시후 시탄의 집에서 유이(시탄의 아내)에게 말을 건 후 곧바로 다시 산길로 와서 새알을 획득하면 게임 끝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물론 게임진행에 별 도움은 안 됩니다).

 

메모리 큐브가 있는 곳에서 남서쪽으로 가다가 시계방향으로 돌아 들어가면 나무가 있고 그 근처에 꼬마가 있습니다. 꼬마와 대화하면 서쪽에 있는 골짜기를 대점프(네모 + X 버튼)로 넘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점프말고 대점프를 연습삼아 넘어가 보세요. 

 

골짜기 사이를 대점프로 넘어가면 다리가 나옵니다. 다리를 지나자 마자 서쪽에 보이는 길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아쿠아솔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왔던 길을 돌아가 다리 부근으로 가서, 조금 동쪽으로 가면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정표 바로 근처 북서쪽의 나무 아래에서 점프하면 거미(Spider)가 내려오는데 타이밍을 맞춰 O버튼을 눌면 거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정표를 지나 북쪽으로 가면 산길을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제노기어스 > 게임 진행 (1 - 48)'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사막의 마을 - 다질  (0) 2023.07.23
(5) 에리와의 만남  (0) 2023.07.22
(4) 시탄 선생  (0) 2023.07.21
(2) 서장  (0) 2023.07.18
(1) 오프닝  (0) 2023.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