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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기어스/인물별 능력

인물별 능력

by yora 2023. 7. 20.

<스킬(필살기)>

제노기어스에서는 인간 및 기어 간 전투에서 단순히 치고받는 공격 외에 화려하고 강력한 기술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킬(Skill, 修得技)은 영문판에서는 아예 Deathblow(필살기)라고 나오는데, 단순히 레벨이 높다고 구사할 수 있는게 아니라 전투중 특정 버튼을 눌러서 다양한 공격 패턴을 구사해서 습득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가 처음으로 습득하게 되는 스킬(필살기)인 무기뇌신(武技雷迅, Raijin)의 경우 습득레벨 5, □버튼 공격 30회 이상, O버튼 공격 10회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말은 레벨이 5가 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일반 전투에서 □ 버튼 한번으로 발동되는 공격을 30번, O 버튼 한번으로 발동되는 공격을 10번 실행해야 습득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득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스킬 커맨드에 해당하는 공격 패턴을 전투에서 많이 입력해 볼 수밖에 없습니다. 한 가지 팁을 말하자면 가장 나중의 스킬(필살기)을 먼저 익혀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부족한 횟수의 버튼 패턴이 뭔지 알기 쉽기 때문입니다.

△ 버튼을 눌러 메뉴 화면으로 들어가 가장 위에 있는 Status(상태)를 선택한 다음 Skill 로 들어가면 현재 해당 인물이 습득하고 있는 기술들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을 보면 부운(浮雲, Ukigomo)이라는 기술을 습득했고, 이를 전투시 발휘하려면 4점의 AP(Action Point)가 필요하고, 전투시 □O 버튼을 연달아 누르면 발동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풍(無風, Mufu)이라는 기술은 현재 습득률이 65%라서 무풍에 해당하는 커맨드인 □□O 버튼을 앞으로도 전투시 자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을 보면 기본 스킬(필살기) 7개를 모두 익혀서 습득률은 전부 100이지만 아직 레벨이 충족되지 못해서 아래 5개의 스킬(필살기)은 해당 레벨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럼 도대체 전투시 얼마나 버튼을 눌러대야 습득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자연스럽게 떠오를 것입니다. 제가 인터넷을 뒤져서 파악해 본 바로는 아래 표와 같다고 하니 어느 정도 참조만 하세요. 대부분의 주역들은 기본 스킬(필살기)이 7개가 있고, 이보다 강력한 초필살기는 가지고 있는 개수가 조금씩 다릅니다. 주인공인 페이는 가장 많은 6개의 초필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초필살기는 나중에 셰바트 방어전 이후부터 가능해 집니다.

  □□ □□□ □□□□ △△ O
스킬1(필살기1) 30           10
스킬2(필살기2) 40           11
스킬3(필살기3)         20   30
스킬4(필살기4) 130 100 50       75
스킬5(필살기5) 190         40 100
스킬6(필살기6)   140     110   125
스킬7(필살기7)             175
스킬8(초필살기1) 240 190 100 50     205
스킬9(초필살기2) 290 240     160   235
스킬10(초필살기3) 340 290     210   265
스킬11(초필살기4) 390 340     260   295
스킬12(초필살기5)         310 90 370
스킬13(초필살기6) 440           430
 
<특수능력>
이 게임에서는 마법 대신에 특수능력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등장인물이 보유한 특수능력에 대한 명칭이 인물별로 다 다릅니다. 특수능력을 발휘하려면 EP(Ethel Point, 에텔 포인트)가 필요한데 그냥 마법 MP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특수능력은 레벨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되고, EP만 있으면 사용가능하니 스킬(필살기)보다는 훨씬 얻기도 쉽고 발휘하기도 쉽습니다.

 

<등장인물별 스킬(필살기) 및 특수능력>

o 페이(습득배율 : 1)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무기뇌신(武技雷迅)/Raijin 5 □O  
무기천열(武技千烈)/Senretsu 10 □□O  
무기파암(武技破岩)/Hagan 16 △O  
무기붕천(武技崩天)/Hoten 22 □□□O  
무기천무(武技天舞)/Tenbu 30 □△O  
무기용신(武技龍迅)/Ryujin 38 △□O  
무기호포(武技虎咆)/Koho 46 OO  
초무기풍경(超武技風勁)/Fukei 50 □□□□O 風(바람)
초무기지경(超武技地勁)/Chikei 50 □□△O 地(땅)
초무기화경(超武技火勁)/Kakei 50 □△□O 火(불)
초무기수경(超武技水勁)/Suikei 50 △□□O 水(물)
초무기광경(超武技光勁)/Koukei 70 △△O 光(빛)
초무기암경(超武技闇勁)/Yamikei 80 O□O 闇(어둠)
특수능력 : 기공(氣功, Chi)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지탄(指弾)/Guided Shot 1 2 적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내양공(内養功)/Inner Healing 10 2 /아군 하나 HP 회복
강기(剛気)/Iron Valor 20 4 본인 공격력 25상승
유기(柔気)/Counter Force 35 4 본인 회피시 카운터
광경(光勁)/Yang Power 46 5 본인 공격력 20% 감소 및 방어력 20상승(물리 및 에텔)
암경(闇勁)/Yin Power 46 5 본인 공격력 20% 상승 및 방어력 20감소(물리 및 에텔)
천광(千光)/Radiance 55 10 적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은아(銀牙)/Big Bang 72 20 적 전체 무속성 에텔 공격, 에텔 지원효과 소거
 
o 에리(습득배율 : 3)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스크리머(スクリーマー)/Screamer 5 □O  
스피닝솔트(スピニングソルト)/Cyclone Kick 10 □□O  
브레이크스루(ブレイクスルー)/Breakthrough 16 △O  
더블임팩트(ダブルインパクト)/Double Shock 22 □□□O  
스카이어택(スカイアタック)/Sky Attack 30 □△O  
샤인스파크(シャインスパーク)/Bright Attack 38 △□O  
스팅킥(スティングキック)/Sting Kick 46 OO  
썬더웨폰(サンダーウェポン)/Anemo Zap 50 □□□□O  
랜드웨폰(ランドウェポン)/Terra Charge 50 □□△O  
플레어웨폰(フレアウェポン)/Thermo Thump 50 □△□O  
아이스웨폰(アイスウェポン)/Aqua Frost 50 △□□O  
특수능력 : 에텔(Ether)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리그 볼트(リグ・ボルト)/Anemo Bolt 1 2 적/아군 하나 바람(風) 속성 에텔 공격
루드 랜스(ルド・ランス)/Terrace Lance 1 2 적/아군 하나 땅(地) 속성 에텔 공격
에러 큐브(エラ・キューブ)/Thermo Cube 1 2 적/아군 하나 불(火) 속성 에텔 공격
레이 아이스(レイ・アイス)/Aqua Ice 1 2 적/아군 하나 물(水) 속성 에텔 공격
리그 번(リグ・バーン)/Anemo Burn 20 6 적 범위 바람(風) 속성 에텔 공격
루드 스톰(ルド・ストーム)/Terra Storm 20 6 적 범위 땅(地) 속성 에텔 공격
에러 드래곤(エラ・ドラゴン)/Thermo Dragon 20 6 적 범위 불(火) 속성 에텔 공격
레이 미스트(レイ・ミスト)/Aqua Mist 20 6 적 범위 물(水) 속성 에텔 공격

 

o 시탄(습득배율 : 2)

※ 시탄은 처음에는 맨손이다가 게임 중반부부터 검을 이용한 필살기로 바뀝니다. 

스킬(필살기)(맨손) 스킬(필살기)(검 장착시)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부운(浮雲)/Ukigomo 우음(雨音)/Amaoto 5 O  
무풍(無風)/Mufu 원월(円月)/Engetsu 10 □□O  
인뇌(刃雷)/Jinrai 천운(天雲)/Amagumo 16 O  
진뇌(震雷)/Shinrai 비말(飛沫)/Himatsu 22 □□□O  
연검(連剣)/Renken 야광(夜光)/Yako 30 □△O  
파괴(波壊)/Hakai 참열(斬烈)/Zanretsu 38 △□O  
오기(奥技)/Ougi 명월(冥月)/Myogetsu 46 OO  
풍정 - -(風精 - -)/Willow Wind 풍정도기 - -(風精刀気 - -)/Festive Wind 50 □□□□O 바람()
지정 - -(地精 - -)/Rare Earth 지정도기 - -(地精刀気 - -)/Rumble Earth 50 □□△O ()
화정 - -(火精 - -)/Hell Fire 화정도기 - -(火精刀気 - -)/Haze of Fire 50 □△□O ()
수정 - -(水精 - -)/Tsunami Ice 수정도기 - -(水精刀気 - -)/Crystal Water 50 △□□O ()
특수능력 : 비술(秘術, Arcane)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소파(小波)/Sazanami 1 2 아군 하나 HP 회복
연기(練気)/Renki 10 2 본인 다음에 사용하는 하나 에텔을 전체화
풍성의(風聖衣)/Fuuseii 2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약점 : )
지성의(地聖衣)/Chiseii 2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약점)
화성의(火聖衣)/Kaseii 2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약점 : )
수성의(水聖衣)/Suiseii 2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약점)
연장(縁掌)/Ryokusho 40 3 아군 하나 신체 상태이상 회복
영장(霊掌)/Reisho 42 3 아군 하나 정신 상태이상 회복
광향(光香)/Koga 52 2 아군 하나 공격력 10% 감소 및 방어력 10상승(물리 및 에텔)
암향(闇香)/Yamiga 54 2 아군 하나 공격력 10% 상승 및 방어력 10감소(물리 및 에텔)
선경(仙勁)/Senkei 60 6 아군 하나 다음 턴까지의 시간이 반으로 감소
 

o 바트(습득배율 : 3)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넥 헌터(ネックハンター)/Head Hunter 1 O  
트윈 소닉(ツインソニック)/Twin Sonic 10 □□O  
리듬 쇼크(リズムショック)/Rhythm Shock 16 O  
다이나믹(ダイナミック)/Dynamic 22 □□□O  
아스트랄(アストラル)/Astral 30 □△O  
넥 소사(ネックソーサー)/Bracer 38 △□O  
제왕의 심판(帝王)/Justice 46 OO  
엔젤(エンジェル)/Angel 50 □□□□O 바람()
랜드 브레이크(ランドブレイク)/Land Break 50 □□△O ()
프라미넌스(プロミネンス)/Prominence 50 □△□O ()
토네이도(トルネード)/Tornado 50 △□□O ()
특수능력 : 에텔(Ether)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와일드 스마일(ワイルドスマイル)/Wild Smile 1 2 아군 하나 명중률 감소
골드 샷(ゴールドショット)/Heaven Cent 18 2 아군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화이트 글러브(ホワイトグローブ)/White Lure 28 3 하나 공격을 자기에게 집중시킴
레드 콜론(レッドコロン)/Red Cologne 38 4 본인 공격력 25상승
블루 콜론(ブルーコロン)/Blue Cologne 42 6 본인 명중률 및 회피율 상승
화이트 콜론(ホワイトコロン)/White Cologne 50 6 본인 회피시 카운터 발동
윈드 모드(ウインドモード)/Wind Mode 56 4 아군 하나 공격시 바람()속성 부가
어스 모드(アースモード)/Earth Mode 56 4 아군 하나 공격시 땅()속성 부가
파이어 모드(ファイアモード)/Fire Mode 56 4 아군 하나 공격시 불()속성 부가
워터 모드(ウォーターモード)/Water Mode 56 4 아군 하나 공격시 물()속성 부가
 

o 리코(습득배율 : 3)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리코 로켓(リコ・ロケット)/Rico Rocket 1 O  
데스 드라이브(デスドライブ)/Death Drive 1 □□O  
반데라스 러너(バンデラス・ラナ)/Banderas 16 O  
드래곤 너클(ドラゴンナックル)/Dragon Fist 22 □□□O  
뇌염 폭탄(雷炎ボム)/Fire Bomb 30 □△O  
파일 크러쉬(パイルクラッシュ)/Pile Crusher 38 △□O  
살토 스트라이크(サルトストライク)/Spin Strike 46 OO  
데스 롤링(デスローリング)/Death Roll 50 □□□□O  
염옥 래리엇(炎獄ラリアット)/Flame Lariat 50 □□△O ()
헬 스플래쉬(ヘルスプラッシュ)/Hell Splash 50 □△□O ()
특수능력 : 기합(気合, Spirit)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강권()/Steel Fist 1 2 본인 공격력 25상승
강육체(肉体)/Steel Body 1 2 본인 방어력 25상승
강정신(精神)/Steel Spirit 50 2 본인 에텔방어 50상승
강투기(闘気)/Steel Mettle 60 4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o 빌리(습득배율 : 4)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아담스 애플(アダムズアップル)/Adams Apple 1 O  
건홀릭(ガンホリック)/Gunholic 1 □□O  
헬 블래스트(ヘルブラスト)/Hell Blast 1 O  
넛 크랙(ナットクラック)/Nut Crack 1 □□□O  
스카이 워커(スカイウォーカー)/Sky Walker 30 □△O  
데빌 블래스트(デビルブラスト)/Devil Blast 38 △□O  
반프라우(バァンフラウ)/Banfrau 46 OO  
트루 드림(トゥルードリーム)/True Dream 50 □□□□O  
헤븐스 게이트(ヘブンズゲート)/Holy Gate 50 □□△O  
디어 프렌드(ディアフレンド)/Dear Friend 50 □△□O  
특수능력 : 에텔(Ether)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정화의 빛(浄化)/Purity Light 1 2 아군 하나 전 스테이터스이상 회복
치유의 빛(しの)/Healing Light 1 2 아군 하나 HP 회복
성스러운 빛(なる)/Holy Light 1 4 아군 전체 HP 회복
여신의 엘(女神のエール)/Goddess Call 1 4 아군 하나 다음 턴까지의 시간이 반감됨
여신의 눈빛(女神眼差)/Goddess Eyes 1 4 아군 하나 방어력 상승
바람의 방패()/Wind Shield 5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 약점: 바람()
땅의 방패()/Earth Shield 55 4 아군 하나 바람()속성 에텔 방어, 약점: ()
불의 방패()/Fire Shield 5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 약점: ()
물의 방패()/Water Shield 55 4 아군 하나 ()속성 에텔 방어, 약점: ()
여신의 기합(女神気合)/Goddess Wake 60 8 아군 하나 전투 불능 회복(HP 50% 회복됨)

 

o 마리아

※ 스킬 없음

특수능력 : 기조(機操, Control)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로보 빔(ロボビーム)/Robo Beam 1 2 아군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로보 미사일(ロボミサイル)/Robo Missile 1 4 아군 하나 무속성 에텔 공격
로보 펀치(ロボパンチ)/Robo Punch 48 5 적 범위 무속성 물리 공격
로보 킥(ロボキック)/Robo Kick 50 8 적 범위 무속성 물리 공격
그라비톤 포(グラビトン)/Graviton Gun 아하첸(アハツェン)과 전투 이후 30 전체 무속성 에텔 공격

 

o 에메랄다

스킬(필살기) 습득레벨 커맨드 속성
레그 커터(レッグカッター)/Leg Cutter 1 O  
웨이브 커터(ウェイブカッター)/Wave Cutter 1 □□O  
레그 스핀(レッグスピン)/Leg Spin 1 O  
해머헤드(ハンマーヘッド)/Hammerhead 1 □□□O  
그랜드 암(グランドアーム)/Grand Arm 1 □△O  
디바이더(ディバイダー)/Divider 1 △□O  
플라잉 암(フライングアーム)/Flying Arm 1 OO  
토네이도 핸드(トルネードハンド)/Tornado Hand 50 □□□□O 바람()
레이 카운트(レイカウント)/Reycount 50 □□△O  
다크 비스트(ダークビースト)/Dark Beast 50 □△□O 어둠()
특수능력 : 에텔(Ether)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리그 담(リグ・ダーム)/Anemo Darm 1 3 아군 하나 바람()속성 에텔 공격
루드 피스트(ルド・フィスト)/Terra Feist 1 3 아군 하나 ()속성 에텔 공격
에러 골드(エラ・ゴルド)/Thermo Gord 1 3 아군 하나 ()속성 에텔 공격
레이 아르옴(レイ・アルオム)/Aqua Aroum 1 3 아군 하나 ()속성 에텔 공격
리그 오메가(リグ・オメガ)/Anemo Omega 1 6 전체 바람()속성 에텔 공격
루드 홀스(ルド・ホルス)/Terra Holz 1 6 전체 ()속성 에텔 공격
에러 지스트(エラ・ジスト)/Thermo Giest 1 6 전체 ()속성 에텔 공격
레이 돔(レイ・ドーム)/Aqua Dhaum 1 6 전체 ()속성 에텔 공격

 

o 츄츄

※ 스킬 없음

특수능력 : 주술(呪術, Spells) 습득레벨 소비EP 대상 효과
숲의 춤()/Forest Dance 1 2 아군 하나 HP 회복
코른의 기도(コルンの)/Culen Prayer 1 2 아군 하나 신체적 상태이상 회복
무룸의 기도(ムルムの)/Myrm Prayer 1 2 아군 하나 정신적 상태이상 회복
죽은 척(んだふり)/Play Dead 1 2 본인 적이 노리지 않음, 혼자일때 사용불가
(방어와 아이템 사용만 가능)
처녀의 키스(乙女キッス)/Maiden Kiss 40 8 아군 하나 전투불능회복(HP30)
숲의 바람()/Forest Wind 50 4 하나 바람()속성 에텔 공격
대지의 주인(大地住人)/Earth Gnome 55 6 적 범위 ()속성 에텔 공격
태고의 신비(太古神秘)/Ancient Myth 60 10 전체 ()속성 에텔 공격
 
※ 습득배율
각 캐릭터마다 부여된 습득배율은 남보다 빨리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공식으로 보면 '규정횟수/습득배율'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습득배율이 높다면 그만큼 빨리 스킬을 배울수 있습니다. 여기에 악세사리로 '위저드 링'을 장비하면 습득배율에 +2가 가산되니 그만큼 유리해집니다. 심지어 습득배율은 그 효과가 중첩되어 최대 +6까지 가산될 수 있습니다. 습득배율이 가장 높은 사람은 빌리(4)이며, 이를 감안하면 빌리는 습득배율이 10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빌리의 경우 잘만하면 남들보다 10배나 빨리 스킬을 마스터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