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노기어스/기타

기타 읽을 거리

by yora 2023. 8. 18.

※ 아래 서술하는 내용은 딱히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알아두면 좀더 게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특히 2회차 이상 다회차의 경우에 유용한 것들이니 참조해 보세요. 게임 공략에서 설명한 것과 중복되는 것이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게임 시스템 관련>

o 게임을 시작하고 스퀘어 로고가 나올때 디스크를 1에서 2로 바꾸면 카렐렌의 얼굴이 나옵니다.

 

o 에리가 처음 페이를 만났을때 동영상에서 알아듣지 못하는 말로 떠듭니다. '솔라리스'인들이 사용하는 '솔라리스어(語)'라고 하는데, 인터넷을 뒤져보니 표준 아랍어 풋스하(Fus-ha)를 알파벳으로 바꾸고 그것을 거꾸로 쓴 다음 독일어로 읽은 것이라고 합니다.

 

o 기어의 부품(parts)에는 무게가 있어서 총량이 각 기체별 규정수치를 넘으면 민첩이 감소합니다. 사실 게임중에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원래 이 게임을 처음 기획할때는 인간에게는 체중, 기어에게는 중량이 큰 역할을 하게끔 설정되었는데 게임 제작과정에서 이 부분이 대부분 삭제되어서 그렇습니다.

 

o 이 게임에서 돈을 많이 벌려면 일단 디스크 1에서는 유그드라실 2호 입수후 키스레브 국경 주변 사막으로 갑니다. 그곳에 자주 출몰하는 쿼드러풋(クァドラフット, Quadrafoot)과 싸우면 돈이 많이 들어오는 편이고, 이 놈들은 마그넷 코트를 잘 떨구니 이것을 팔아도 됩니다.

디스크 2, 특히 테라포밍 이후에 돈을 벌려면 설원 아지트 주위에 등장하는 티어즈플러스(ティアーズプラス), 기믹플러스(ギミックプラス)가 돈을 많이 주는 편입니다. 아니면 '아니마 던전 2'에서 게족(ゲ族)과 싸워 이놈들이 떨구는 비늘을 키스레브에서 환금하면 좋습니다. 만일 유용한 아이템인 구매자의 증거(バイヤーのあかし, Trader Card)를 전투시 항상 착용하면 좋은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디스크 2에서 테라포밍 이후 레벨 노가다에 좋은 곳은 아무래도 최종 장소인 데우스 내부입니다. 여기 나오는 적들은 강한 편이라 경험치도 많이 주고, 아울러 돈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o 바벨탑 클리어후 니산의 도구점에 파는 아이템이 바뀌는데 도구점 안에서 저장하고 불러오기를 하면 예전에 팔던 물품 목록으로 돌아가 버리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때는 저장을 하려면 아예 니산을 나가서 저장하는 것이 좋고, 니산 습격부터 아베 탈환까지는 이런 일이 없습니다.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니산에 들를 때는 이런 점에 주의하세요.

 

o 셰바트 이벤트후 니산에서 병사들을 전부 쓰러뜨리기 전에 어떤 건물에라도 들어가면 병사가 사라지고 거리에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때 상점에서 저장하면 진행이 안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러니 니산의 병사들을 공략할때는 일단 병사들부터 전부 처리하고 관련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저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o 빌리가 동료로 들어온 다음 빌리의 동생인 프리메라(프림)는 유그드라실 안의 마르의 방에 있습니다.  평소 프림과 대화하면 빌리의 무기 사용법을 적은 메모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디스크 2에서 테라포밍후 빌리를 일행에 넣고 프림과 대화해보면 "오빠, 힘내"라는 내용의 메모로 바뀌어 있습니다.

 

o 마리아와 그녀의 기어 제프첸을 얻은 다음, 유그드라실의 기어샵에 있는 검은색 옷을 입은 사람에게 말을 걸어 제프첸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o 솔라리스 잠입전 에메라다를 파티에 넣고 아베의 레스토랑에서 종업원에게 주문하면 에메라다가 리액터 안의 모습으로 변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참고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면 HP, EP가 회복되는데 돈을 내야 합니다(300G). 

 

o 솔라리스 잠입전 에메라다를 파티에 넣고 아베의 레스토랑 1층에 있는 계산대에서 술을 주문하면 취해서 그런지 화면이 흔들립니다.

 

o 엔딩 중 아무때든 디스크 1로 교체하면 지금까지 봤던 동영상이 흐릅니다. 그리고 다시 디스크 2로 교체하면 마저 엔딩이 흐릅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엔딩 동영상 중에서 바트 및 일행들이 맞이하러 오고 노래가 시작되는 시점에 디스크 1로 교체하면 그간의 동영상을 한번 다시 보게 되고, 이어서 디스크 2로 교체하면 스탭롤이 흐르니 색다른 엔딩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투 관련>

o 기어의 스테이터스 중에서 '반응치'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회피율이라서 이것이 높으면 적의 공격을 회피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게임중에는 그다지 의미가 없어서 대부분 신경쓰지 않고 지나갑니다. 그런데 반응치는 공격명중률에 가산되어 반응치가 높을수록 공격명중률이 높아져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간혹 공격해도 잘 안 맞거나 조금이라도 대미지를 높이고 싶은 경우, 특히 강력한 적의 공격을 조금이라도 회피하고 싶은 경우에 반응치를 높이면 의외로 전투가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o 연살은 평소에는 그다지 쓸모가 없는데 필중이라는 특징이 있어서 '이드'와 같이 회피율이 높은 적에게 안성맞춤입니다.

 

o 몬스터 중에서 츠치노코(つちのこ, Hobgob)를 화속성 에텔 공격으로 잡으면 반드시 츠치노코 스테이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o 기어를 개조(Tune)하고 나면, 에텔 강화 장비중에 장비효과가 무효로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 버그는 장비화면을 열거나 다시 장비하면 고쳐집니다.

 

o 기어의 연료회복량은 기본회복량에 어택 레벨만큼 가산됩니다. 실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택레벨1: +20, 어택레벨2: +40, 어택레벨3: +60, 어택레벨 무한대: X10

 

o 하이퍼 모드에서는 3턴 동안 하이퍼 모드 필살기를 쓸수 있고, 차지(charge)하면 연료회복량이 10배가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해 미리 '연료리커버' 관련 장비를 장착하면 한번 회복시 1000을 넘는 연료회복도 가능해 집니다.

 

o 하이퍼 모드의 발동확률에는 구성원의 순서도 영향을 미칩니다. 한턴에서 가장 나중에 공격하는 기어에는 더 많은 발동확률이 부여됩니다.

 

o 빌리의 기본 장비인 '성자의 펜던트'는 하이퍼 모드를 오래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장비를 착용하면 하이퍼 모드가 3~6턴 동안도 가능해 지지만 '시스템 이드'를 사용하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o 시탄의 특수능력인 광향(레벨 52에서 습득)과 암향(레벨 54에서 습득)을 칼을 가진 상태에서 습득하면 기어간 전투에서 표시가 안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인간형 전투에서는 괜찮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렐렌 연구소 관련 이벤트를 지나가기 전까지는 해당 특수능력을 습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o 전투, 특히 보스전을 쉽게 풀어가려면 인간용 악세사리인 에텔더블(EP소비량 2배로 효과도 2배), 기어용 악세사리인 E회로(에텔장갑+10, 에텔증폭률+4), 기어용 악세사리인 파워매직(에텔증폭률+8) 등을 장비하면 좋습니다. 물리 공격력보다 에텔 공격력이 좋은 에리, 빌리, 마리아의 경우 이렇게 장비하면 기어로 하는 전투시 메뉴에서 특수장치로 에텔 공격을 가하면 한번에 9000 가까운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o 최후반부에 빅죠의 상점에서 얻을 수 있는 GNRS50(엔진출력이 50% 상승하는 기어 악세사리)과 OMEGA100 엔진으로 기어를 개조하면 최종보스 데우스와 싸울때 굳이 부하들을 해치우지 않고 곧바로 도전해서 쓰러뜨릴 만큼 강력해집니다. 그런데 OMEGA100 엔진은 연료량이 1000에 불과하기 때문에 고급 필살기나 에텔 공격은 조금 무리입니다.

 

<여담>

o 많이 알려졌듯이 이 게임의 원안은 한때 파이널 판타지 7(FF7)의 스토리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지금 우리가 다 아는 FF7의 노선이 확립되었고, 제노기어스는 별개의 게임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FF7과 제노기어스의 접점은 거의 없지만 FF7을 하다보면 흔적을 찾아볼수 있긴 합니다. 

FF7에서 클라우드가 폐인이 되어 병원 휠체어에 앉아 있을때 처음 말을 걸면 이렇게 말합니다.

"とらわれた……天使の……

うた声…….

……ゼノ……ギアス……"

"붙들린... 천사가... 부르는 노래... 제노...기어스"

(taken…angel's…

singing voices…

…Xeno…gears…)

 

o 페이가 게임 초반 시탄의 집에 있는 오르골을 듣고서는 그립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이것을 만든 이가 페이의 전생인 '킴(Kim)'이기 때문입니다. 오르골의 옆면에 쓰인 글자(내 딸의 탄생을 축하하며… 세상의 꿈과 용기와 사랑을 너에게…)는 '에메라다'를 향한 것입니다.

 

o '시탄 우즈키'의 아내인 '유이'는 셰바트 출신이며 삼현자중 하나인 가스팔의 손녀입니다.

 

o 다질 마을 근처의 사막에서 셰바트가 저공비행한 이유는 유이의 연락을 받고, 셰바트가 라한 마을의 사람들을 태우기 위해서 낮게 비행한 것입니다.

 

o 가젤, 정확히는 가젤 법원이란 솔라리스의 상층조직인 감사실을 구성하는 12명의 장로회의이며, 지금은 모두 원형 물체인 SOL-9000 상의 인격 데이터로만 존재합니다.

 

o 아베 탈환작전 실패시 추격중이던 람사스가 '옛 친구와의 약속'이라는 말을 합니다. 이건 상대측에 시글드가 있으니 적당히 해달라는 시탄(본명은 휴우가 리크도우)의 부탁에 의한 것입니다. 마르 구출후 람사스가 출격준비를 하는 중에 "휴… 님이… "라는 보고가 왔을 때 이에 대한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o 처형인(미앙)이 키스레브에 원조를 하는 목적은 아베와의 군사 수준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여 전쟁의 장기화를 꾀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하면서 인간의 능력 데이터를 회수하고, 또한 양국을 서로 싸우게 해서 데우스의 부품으로서 인간의 변화를 촉발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o 페이가 키스레브에서 처음 배틀링에 참가했을때 폭발사고가 일어납니다. 그 직후 하수도에서의 빨간 시선은 이드, 살인사건조사시 녹색 시선은 레드럼입니다. 빨간 시선에서의 이벤트 후 페이가 묘한 꿈을 꾸었다는 것은 이드에 의한 살인 때문입니다.

 

o 공중전함 헤히토를 격퇴한 뒤 키스레브 제국의 수도 노아툰의 A구역에 있는 의사네 집에서 해머가 에리에게 따로 묻고 싶은 게 있다면서 둘이서만 대화합니다. 그리고 나서 해머가 "욧샤!"라고 말한 이유는 골리앗 공장으로의 침입경로를 알아냈기 때문입니다. 에리는 예전에 골리앗 공장에 침투해서 벨톨을 탈취한 적이 있어서 어느 정도 정보가 있는 상황이었고, 그것을 해머에게 얘기해 준 것입니다.

 

o 리코가 키스레브를 떠나도 폭탄 목걸이가 폭발하지 않은 것은 이미 신관이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o 바트의 '기어 바라'인 '엘 앤드바리' 입수시 에리가 기어 바라와 동조했던 때의 이야기를 시탄이 말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이벤트는 없지만 셰바트에서 아하첸과 싸우고 난 후에 제파, 와이즈맨, 가스팔의 대화중에 언급되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o 토라의 본명은 토라 멜키올이고, 발타잘의 본명은 아이작 발타잘이며, 여기에 가스팔이 추가되어 셰바트의 삼현자를 이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