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10, 레벨 11, 레벨 12
<레벨 10>
1) 혼란(Confuse, 混乱) 상태를 만들려면 마법 컨퓨(Confuse, コンフュ)를 걸면 된다.
Yes.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2) 포션(Potion, ポーション)의 회복량은 100 만큼이다.
No.
100이 아니라 200입니다.
3) '키스티스'의 무기는 마법검이다.
No.
채찍입니다.
4) ATB는 ABILITY TONE BLACK이다.
No.
ACTIVE TIME BATTLE의 약자입니다.
5) 좀비(Zombie, ゾンビー) 상태시 염(炎, 불꽃) 속성에 약하게 된다.
No.
성(聖) 속성에 약하게 됩니다.
6) 메뉴 어빌리티중에서 도구 정제를 사용하면 '치료의 물'(Healing Water, いやしの水) 1개로 텐트를 1개 정제할 수 있다.
No.
텐트 2개를 정제할 수 있습니다.
7) 경험치는 전투에 참가한 멤버 전원이 똑같이 나누어 가진다.
No.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데, 경험치는 일단 분배되긴 하지만 최후의 일격을 가한 인물에게 더 많이 부여됩니다.
8) '블라인드(Blind, ブライン)' 마법은 뇌를 흡수해 공격불능으로 만드는 마법이다.
No.
블라인드는 상대방의 눈을 보이지 않게 만들어 공격이 빗나가도록 하는 마법입니다.
9) 석화(Petrify, 石化)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에스나(Esuna, エスナ) 마법 및 금침(Soft, 金の針) 등이 유효하다.
Yes.
만일 아군 전원이 석화 상태인채로 전투가 끝나면 게임오버입니다.
10) 수면(Sleep, 睡眠) 상태가 되면 뭘 당해도 눈뜨지 않는다.
No.
단순한 통상공격과 같은 물리공격을 받으면 눈을 뜹니다. 이외에도 시간 경과, 전투 종료, 회복 마법, 아이템, 커맨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눈을 뜹니다.
<레벨 11>
1) GF는 캐릭터가 걷고 있으면 HP가 회복된다.
Yes.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GF 전용 회복약뿐만 아니라 이 방법으로도 회복됩니다. 또한 캐릭터 어빌리티 중에서 '걸으면서 HP 회복'(Move-HP Up, 歩くとHP回復)을 장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2) 드로우(Draw, ドロー) 커맨드를 장착하지 않으면 드로우 포인트에서 마법을 드로우할 수 없다.
Yes.
게임 시스템상 정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3) 피니쉬 블로우가 발동하면 적은 반드시 죽는다.
No.
피니쉬 블로우는 그냥 특수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행동일 뿐입니다.
4) GF 세이렌(Siren, セイレーン)은 치료(Treatment, ちりょう) 어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다.
Yes.
유용해 보이는 커맨드 어빌리티이지만 괜히 어빌리티 슬롯만 차지할 수 있습니다.
5) 혼자서 복수의 GF를 정션할 수 있다.
Yes.
여러 GF를 캐릭터에게 배분할 때 가급적 상성이 맞지 않는 GF를 같은 캐릭터가 정션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로 이프리트와 시바를 같은 캐릭터에게 정션하면 소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렇긴 한데 게임 후반부쯤 되면 GF의 소환은 활용도가 떨어지긴 합니다.
6) 아다만타인(Adamantine, アダマンタイン)은 레벨 10의 '아다만타이마이(Adamantoise, アダマンタイマ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이다.
No.
'아다만타이마이'는 거북이 모양의 적이며, '아다만타인'은 무기 개조 등에 유용하게 쓰이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스콜의 최강 무기를 만들려고 미노타우로스(Minotaur, ミノタウロス) 카드를 정제해서 아다만타인을 얻었을 것입니다. 대개 고급 아이템은 적들의 레벨이 최소 20은 되어야 하고 레벨 30쯤 되어야 잘 나옵니다. 아다만타인도 마찬가지입니다.
7) 전투중에 표시되는 아이템 및 마법의 배치는 직접 좋을 대로 변경할 수 있다.
Yes.
선호하는 배치 형태로 구성해 두면 효율적으로 게임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GF 시바(Shiva, シヴァ)는 동료가 되는 때부터 죽음의 선고(Doom, しのせんこく)를 습득할 수 있다.
No.
레벨 10은 되어야 해당 어빌리티가 뜨고, 그 이후에도 일정 AP를 쌓아야 습득이 가능합니다.
9) '드레인(Drain,ドレイン)'은 대상의 HP를 흡수하는 마법이지만 아군으로부터는 흡수할 수 없다.
No.
아군으로부터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10) 언데드 몬스터에게 회복 마법을 걸면 대미지를 줄 수 있다.
Yes.
언데드와 좀비는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레벨 12>
1) 에산스시(Armadodo, エサンスーシ)라는 몬스터는 땅속성의 공격을 흡수한다.
No.
어떤 속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흡수하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에산스시는 초록색 손톱을 가지고 있는 붉은 색 몸통의 적인데, 땅 속성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땅 속성 공격을 흡수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2) 생명 마법 정제를 사용하면 치유의 물(Healing Water, いやしの水) 1개로 케알라(Cura, ケアルラ) 20개를 정제할 수 있다.
Yes.
참고로 치유의 물은 마석(Magic Stone, 魔石)을 정제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여러 아이템과 마법을 적절히 정제할 필요가 있는데, 꽤 방대한 내용이라 이런 점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3) 전투에 승리하면 비록 전투불능이 되어도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No.
전투가 끝나면 전투불능인 사람을 제외하고 경험치를 나누어 가집니다.
4) GF를 아군으로 하려면 싸워 이기든가 적으로부터 드로우할 수 밖에 없다.
No.
대부분 위와 같은 방법으로 GF를 얻지만, '그라샤라보라스'와 같은 GF는 특정 아이템으로 얻습니다.
5) 한 번에 적에게서 드로우해서 스톡(Stock ,ストック-보관)할 수 있는 마법의 수는 최대 9개이다.
Yes.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입니다. 참고로 드로우 포인트에서는 최대 15개 까지도 가능합니다.
6) '그란디아로(Grand Mantis, グランデアーロ)'라는 몬스터로부터 '뾰족한 손톱'을 강탈할 수는 없다.
No.
오히려 정반대로 뾰족한 손톱'만' 강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투후 떨어뜨리는 아이템은 뾰족한 손톱 말고 다른 것도 있기는 합니다. '강탈'과 '전투후 떨어뜨림'의 차이를 잘 생각해야 합니다.
7) 전투중에 커맨드 윈도우를 일시적으로 사라지게 하려면 SELECT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Yes.
플레이스테이션 원판 말고 다른 이식판이나 기종에서는 조작법이 조금씩 다르니 주의해야 합니다.
8) 침묵(Silence, 沈黙) 상태가 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은 마법과 GF 커맨드 뿐이다.
No.
드로우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침묵 상태라는 것이 의외로 까다로운 상태 변화입니다.
9) 라이브라(Scan, ライブラ) 마법은 아군에게도 걸 수 있다.
Yes.
아군에게 라이브라를 걸고 시점을 돌려가면서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줍니다.
10) 정션 어빌리티 중에서 'ST방어-J(ST-Def-J, ST防御J)'에 독 속성 마법을 100%가 되게 장착하면 독 속성 물리공격을 받아도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No.
꽤 어려운 문제로 Yes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이 문제는 속성(Elemental, 属性)과 상태(Status, ステータス)에 대한 차이를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문제에서처럼 'ST방어-J(ST-Def-J, ST防御J)'에 독 속성 마법을 100%가 되게 장착하면 독 상태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속성방어-J(Elem-Def-J, 属性防御J)' 어빌리티에 독 속성 마법을 100%가 되게 장착한 경우에는 독 속성 공격의 대미지를 받지 않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어떤 속성의 공격 대미지를 무효화시키는 것은 '속성(Elemental, 属性) 방어', 어떤 속성의 상태 변화에 내성을 만드는 것은 'ST 방어(ST-Def-J, ST防御J)'라고 이해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