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 기어 1,2

메탈 기어 2 솔리드 스네이크(MSX)-(3)

yora 2025. 5. 13. 22:33

전작의 주요 인물이었던 페트로비치 박사와 우연히도 이 곳에서 재회하게 되었습니다. 일단은 구출할 방법도 없고, 더 중요한 본래의 목적인 마르프 박사의 구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페트로비치 박사가 갇혀 있는 건물을 나와 계속 남쪽으로 가면 잔지바 건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잔지바 건물에 가봐야 딱히 할 일이 없습니다. 그러니 남쪽으로 가다가 동쪽으로 향해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은 곳으로 가게 됩니다. 여기서 갈 수 있는 곳은 위쪽이나 오른쪽입니다. 일단 위쪽으로 한 번 가 보겠습니다.

 

뭔가 넓찍한 공간이 나오는데, 늘 그렇듯이 특히 이 게임에서는 이런 곳일수록 뭔가가 있는 법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무전 연락이 오는데 캠벨인가 해서 받아 보면, 엉뚱하게도 생소하기 그지 없는 주파수 140.00입니다. 

 

? : 스네이크! 그곳은 위험하다! 지뢰 지역이다.

스네이크 : 당신은?

? : 그쪽의 팬 중 하나야. 잘 해보라고.

 

스네이크에게 뜬금없이 무전 연락을 걸어 도움을 주다니 정말 이상합니다. 어쨌든 좀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캠벨에게 연락을 취해 봐야 겠습니다.

 

캠벨 : 지뢰 지역은 지뢰 탐지기를 사용하면 레이다 상에 투영되지만... 지뢰 회수는 포복 상태에서 가능하다. OVER.

 

실제로 지뢰 탐지기를 장착해 보면 우상단 레이다에 하얀색 점이 잔뜩 보입니다. 여기까지 왔으니 지뢰라도 회수하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다 화면을 참조하면서 포복으로 이동하면서 현재 화면과 그 위쪽 화면의 지뢰를 모두 수거하면 15개의 지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더 위로도 갈 수 있지만 왠지 위험해 보이니 다른 곳부터 가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아래로 내려가겠습니다.

 

이번에는 오른쪽 화면에 뭔가 흰색 점이 반짝이기도 하니 오른쪽 화면으로 가 보겠습니다.

 

웬 꼬마가 있는데, 그 꼬마는 여기는 바닥이 없는 늪이라 위험하지만 커다란 트럭이 이 곳을 지나다닌다고 합니다. 트럭도 지나간다니 잘만 하면 충분히 걸어서 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조심스레 지나다가 혹시 바닥에 빠지기라도 하면 얼른 되돌아 오는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만... 아무래도 위험한 곳이라 몇 차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는 곳입니다. 참고로 늪을 지나가다가 일단 도착하게 되는 땅의 아래에 있는 문은 아직은 열 수 없습니다. 헤매기 싫으면 아래 경로를 참조하세요.

어쨌든 무사히 늪을 지나서 어떤 건물에 도착하면 위에 있는 건물의 문을 카드2로 열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의 문은 열리지 않으니, 위쪽에 보이는 문을 카드1로 열고 들어가면…

 

<보스전 - 러닝 맨(Running Man)>

러닝 맨 : 오랜만의 손님인가? 마침 잘 왔다. 지금부터 한 번 달려볼까 하던 참이었다. 나는 러닝 맨(RUNNING MAN). 세계 제일의 준족(駿足)을 가진 용병이다. 나의 발을 따라 올 수 있을까? 한 번 봐라! 

 

(레이다 상에서 우상단 4칸을 반시계방향으로 빨리 돌아 다시 이쪽으로 옵니다.)

러닝 맨 : 하아...하아...어떠냐? 빠르지? 슬슬 본격적으로 가 볼까? 들리나? 이 소리. 신경 가스다. 가스에 당하기 전에 나를 쓰러뜨리면 너는 목숨을 건지겠지. 시간 승부다. 해 보자!

 

이녀석은 이름대로 빠르게 이동하는 데다가 신경가스가 방에 퍼져 있어서 방독면을 착용하지 않으면 체력이 줄어듭니다. 방독면의 산소 게이지가 줄어들면 빨리 방 아래의 문을 카드1로 열고 나갔다 다시 들어오면 방독면의 산소 게이지가 회복됩니다. 어쨌든 시간과의 승부이기도 하니 뭔가 서둘러야 합니다. 보스전이니 케슬러에게 무전을 해 보겠습니다.

 

케슬러 : RUNNING MAN 말인가? 원래 바르셀로나 올림픽 단거리 주자였다. 100m를 9.69에 달리지. 도핑을 한 탓에 육상협회로부터 추방당해 유럽의 테러리즘에 참가했다. 도저히 자네의 다리로는 따라 잡을 수 없어. 그야말로 치타와 뱀이다. 이녀석을 처치하려면 덫을 놓고서 쫓을 수 밖에 없다. 녀석의 경로상에 덫을 설치하면 가능성이 있다. 다만, 가스가 퍼지기 전까지의 이야기다. 중요한 것은 녀석의 빠른 다리를 역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OVER. 

 

이녀석의 빠르기는 스네이크 이상이기 때문에 따라 잡는다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놈은 스네이크가 추격하면 도망가는 패턴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케슬러의 조언대로 이녀석이 이동할 만한 곳에 덫, 즉 폭탄을 설치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 이녀석이 폭탄을 지나는 타이밍을 맞춰 터뜨리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플라스틱 폭탄의 격발 방식을 스위치 방식으로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처럼 플라스틱 폭탄의 사용이 제작사가 의도한 방법이겠지만 역시 어려운 처리 방식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쉬운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조금전에 가져온 지뢰를 폭탄 대신 이용하는 것입니다. 지뢰 또한 전작과 달리 터지면 스네이크한테도 손상을 입히니 주의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길이 좁은 통로 같은 곳이 지뢰를 놓을 만한 좋은 위치입니다. 설치만 잘하면 지뢰로 7발을 맞추어 이길 수 있습니다.
어쨌든 폭탄이든 지뢰든 느긋하게 있을 수는 없으니 잘 깔아두고, 해당 방향으로 녀석이 가게끔 추격하여 알아서 공격당하게 만드는 것이 유효한 방법입니다.

 

(러닝 맨을 쓰러뜨린 스네이크...)

 

러닝 맨 : 나의... 내 빠르기를 역으로 이용하다니. 네 이름은?

스네이크 : 스네이크. 솔리드 스네이크.

러닝 맨 : 스네이크? 치타가 뱀에게 지다니... 어째서?

스네이크 : 죽음에 빨리 도달하려 한 거겠지.

 

승리하면 드디어 카드3을 얻을 수 있고, 아울러 레벨이 오르며 체력과 소지품 상한이 증가합니다.

 

카드1로 방 아래의 문을 열고 나간 뒤 화면 오른쪽에 있는 방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가면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에 따르면, 잔지바 건물의 1층 서쪽에 있는 공장에 대공 미사일 스팅어가 있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방을 나와 아래쪽의 문을 카드2로 열고 나가겠습니다.

 

늪지대를 통과해서 다시 정글로 돌아가야 합니다.

 

정글을 지나 다시 잔지바 건물에 도착했으니 안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o 조금전 아이들이 준 정보에 따라 잔지바 건물 1층에서 스팅어 미사일을 찾으러 서쪽으로 가야 하는데, 그 전에 잠깐 나름 유용한 아이템을 얻어 보겠습니다.

건물에 진입하면 오른쪽으로 가서 아래쪽 문을 카드2로 열고 나가겠습니다.

 

바로 앞의 계단을 내려가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해 보겠습니다.

 

계단을 올라가 바로 위에 보이는 문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방 안에서 카드1,2,3을 하나로 합친 기능을 하는 레드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런 식으로 카드4,5,6을 합친 블루 카드 및 카드7,8,9를 합친 그린 카드도 이곳에 와서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보이는 화면에서 왼쪽 문을 카드6으로 열고 들어가 블루 카드를 얻을 수 있고, 오른쪽 문을 카드9로 열고 들어가 그린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훨씬 편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는데, 물론 그냥 카드 여러 장을 들고 다녀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상세한 설명을 위해 개별 카드를 가지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소한 것으로 현재 화면에서 위에 보이는 문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들어가 오른쪽으로 가면 쓰레기 투척 통로가 있고(DUST), 전술했듯이 포복해서 들어가면 지하2층 쓰레기 하치장으로 가게 됩니다. 


정글에서 잔지바 건물로 진입한 다음 화면을 잘 살펴보면 계단이 보이고, 화면 아래쪽에는 문이 보입니다. 계단을 올라가 그 문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계속 아래로 가야 하는데, 감시카메라를 피해 오른쪽 통로로 포복해 가며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다 보면 남동쪽 구석에 탄약이 보입니다. 여기서 화면 왼쪽에 보이는 문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가 대공 미사일 스팅어 6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 레벨로는 스팅어 미사일의 소지 상한이 6발이라서 설령 건물을 나갔다 들어와서 다시 대공 미사일을 얻어도 여전히 개수는 6개로 고정되니 아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다시 돌아가 건물을 나가 정글을 지나서 북동쪽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사진속 화면까지 되짚어 가야 합니다. 이곳에서 한 칸 오른쪽으로 가면 늪이 있는 곳임을 기억할 것입니다. 어쨌든 여기서 위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이곳과 바로 위 화면에는 지뢰가 묻혀 있으니 지뢰탐지기를 장착하고 포복으로 이동하면서 계속 위로 가야 합니다.

 

이곳을 걸어가면 특이한 소리가 나는데, 홀리에게서 무전이 옵니다.

 

홀리 : 머나먼 일본의 오키나와에서 가져온 '노래하는 모래'인 것 같네. 걸어가면 뽀드득하는 소리가 나서 발각될 테니 주의하도록 해.

 

포복해서 이동하면 소리가 나지 않으며, 포복 상태로 트럭 아래에 들어갈 수도 있으니 조심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왼쪽 트럭에는 탄약이 있고, 오른쪽 트럭에는 B1레이션이 있습니다.

 

계속 이동하다 보면...


o 보스전 - 하인드 D(Hind D)

전작에서도 보스로 등장했던 하인드 D가 다시 보스로 등장합니다. 전작에서는 지상에서 공격했는데, 이제는 이륙해서 공격해 오니 왠만한 무기로는 닿지도 않습니다. 보스전이니 케슬러에게 무전을 보내 보겠습니다.

 

케슬러 : 하인드 D인가? 그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 용맹한 남자들조차 간담이 서늘하게 되었지. 헤헤... 적재 중량 12,000kg, 최고 시속 250km, 최고 고도 4,500m. 미사일, 발칸포를 장착하고 티타늄 장갑판으로 보호받는 하늘의 괴물이지. 높은 곳에서의 공격을 당하면 잠시도 견디지 못해. 만나면 그냥 끝이지. 승산 따위는 없다...고 말하고 싶지만 대공 미사일의 등장으로 사정이 달라지게 되었다. 대공 미사일이 있으면 이 괴조(怪鳥)를 떨어뜨릴 수 있다. OVER.

 

하인드 D는 일단 만나자 마자 이륙해서 계속 하늘에서 발칸포를 쏘기 때문에 레이다를 보면서 같은 칸에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투는 레이다에서 우상단 4칸 안에서만 이루어 지는데 필요하면 구조물 아래로 포복해서 피하면 됩니다. 대공 미사일로만 공격할 수 있는데 대공 미사일로 공격할 때는 스네이크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미사일 개수가 6발 밖에 없으니 최악의 경우 다시 잔지바 건물로 가서 미사일을 또 가져와야 할 수도 있으니 아껴서 공격해야 합니다. 한 칸 정도 떨어진 거리를 늘 유지하면서 레이다를 살피며 하인드가 있는 곳으로 대공 미사일을 발사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대공 미사일을 발사한 다음 확실히 명중할 때까지 가만히 있어야 제대로 명중합니다. 4발을 맞추면 해치울 수 있고, 사실 이제부터 대공 미사일은 게임 끝날 때까지 쓸 일이 없습니다.

 

보스전을 마쳤으니 레벨이 오르고 체력과 소지품 상한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제 위로 계속 이동해 보겠습니다.

 

로딩 화면이 뜨고 이어서 다음 목적지인 타워 건물이 나타납니다. 정면에 보이는 건물 입구는 지금 열 수가 없으니, 일단 왼쪽 칸으로 가 보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통풍구 또는 트럭 밑으로 포복해서 들어가 조금 돌아다니다 보면 통로에서 B2레이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션을 얻고 다시 나와서 오른쪽으로 두 칸을 이동하겠습니다.

 

그러면 캠벨에게서 무전이 옵니다.

 

캠벨 : 과감히 화물이 되어 보는 게 어떻겠나? 예전에 잘 쓰던 골판지 상자로 말일세. 그리고 지금부터는 주파수를 변경한다. 게임 패키지의 뒤에 있는 사진에 나와 있다. OVER.

 

게임 패키지가 없으면 일일이 주파수 변경 노가다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어떤 분이 사진을 찍어 올려 놓은 그당시 게임 패키지 모습을 필자도 본 적이 있는데, 그 사진에서도 잘 안 보이긴 매한가지였습니다. 어쨌든 바뀐 주파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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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66 

참고로 캠벨과는 앞으로도 자주 연락을 해야 하는데, 지금 제대로 바뀐 주파수로 연락해 두지 않으면 기존 주파수나 변경된 주파수로 연락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보다시피 화면에 있는 왼쪽 트럭에 들어가면, 전작에서도 유용하게 쓰였던 골판지 상자를 얻게 됩니다. 골판지 상자는 적병이나 감시카메라의 시선을 속일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지만, 골판지 상자를 뒤집어 쓴 상태에서 적병이 지나가면 체력이 줄어 듭니다. 게다가 전작과 달리 이번 작에서는 간혹 적병들이 수상하다면서 총격을 가하고 이상없다며 그냥 가기도 하니 무조건 믿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캠벨의 조언대로 바로 옆에 있는 트럭에 접해 있는 컨베이어 벨트 근처에서 골판지 상자를 사용하면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건물 안으로 잠입후 위로 가면 홀리에게서 무전기로 연락이 옵니다.

 

홀리 : 스네이크! 나... 정체를 들켜서 잡혀 버렸어. 구해줘. 겨우 마르프 박사와 접촉이 됐는데...

스네이크 : 어디지? 장소는?

홀리 : 몰라. 눈을 가리고 이동해서. 타워 건물의 어딘가라고 밖에는... 그렇지! 스네이크! 소리... 소리가 들려. 내가 있는 곳 왼쪽에서...  승강기 소리가 들려. 그리고, 오른쪽에서는 펌프 같은 소리가 들리네. 앞과 뒤에서는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고.

스네이크 : 앞뒤에서 물 소리... 오른쪽에서 펌프 소리... 왼쪽에서 승강기 소리? 소리의 지도가 그려지는군.

홀리 : 스네이크! 그자들이 내 무전기는 알아채지 못한 것 같아. 하지만 빨리 와 줘! 기다릴게.

 

일단 위로 올라가 바로 위에 보이는 구멍을 포복해 들어가면 B2레이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타워 건물의 구조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미로 같아 보이지만 구조는 간단하기 때문에 돌아다니면서 지형지물을 몸으로 익히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귀찮은 사람들은 다음의 설명을 잘 숙지하세요.

타워 건물에는 승강기가 총 3개 있는데, 편의상 바깥쪽, 가운데, 안쪽 승강기라고 칭하겠습니다. 바깥쪽 승강기는 10층, 가운데 승강기는 지하1층과 20층, 안쪽 승강기는 30층을 갈 수 있습니다. 이곳을 돌아다녀 보면 알겠지만 딱히 물이 흐르는 듯한 곳은 특히나 지상에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홀리가 들었다는 물 흐르는 소리는 지하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일단 목표로 해야 하는 곳은 지하로 갈 수 있는 가운데 승강기입니다.

 

일단 위로 한 칸을 이동하면 문이 하나 있는데 이 문은 지금은 열 수 없습니다. 그냥 지나쳐 왼쪽으로 가 보겠습니다.

 

그러면 화면 상단에 바깥쪽 승강기가 보이고, 그 아래에는 가운데 승강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면 화면 위쪽에 문이 하나 있는데, 이 문 역시 지금은 열 수 없습니다.

 

길은 하나 밖에 없으니 병사들을 주의하면서 이동하면 됩니다. 중간중간 벽의 아래 부분에 포복으로 들어가 숨을 수도 있습니다. 가다보면 사진과 같은 위치에서 화면 아래에 문이 보이는데 이 문도 지금은 열 수 없으니 일단 지나쳐 계속 가 보겠습니다.

 

가다보면 드디어 가운데 승강기에 도달하게 됩니다. 곧바로 승강기 문을 열고 들어가겠습니다. 

 

이 가운데 승강기는 20층과 지하1층을 갈 수 있는데 지하1층으로 내려 가겠습니다.

 

타워 건물의 지하1층입니다. 일단 한 칸 아래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계단으로 내려가 하수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 당장은 굳이 하수도로 들어가지 않고 화면 왼쪽으로 가도 되지만, 나중을 위해 지형도 익힐 겸 하수도로 들어가 진행해 보겠습니다. 하수도에서는 물의 흐름때문에 왼쪽과 아래로만 갈 수 있습니다. 저기 떠있는 부표에 닿으면 체력이 줄어드니 피하든가 아니면 닿기 전에 총으로 제거하든가 해야 합니다. 하수도로 내려가면 왼쪽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최대한 스네이크를 위쪽으로 위치시키고 왼쪽 화면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위로 가다 보면 문이 2개 보이고 가야 할 곳에 부표가 널려 있으니 부표를 총으로 처리하면서 왼쪽 화면으로 가야 합니다.

 

화면이 바뀌면 가운데에 계단이 있으니 올라가겠습니다.

참고로 지금 화면 왼쪽 위에 부표가 있고 계단이 있는데, 부표를 제거하고 계단 위로 계속 가면 B1레이션이 있습니다. 그런데 보다시피 가기도 힘들고 원래 경로에서 크게 이탈하게 되니 정말 레이션이 갈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권하지 않겠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꼬마는 스네이크한테 금발머리 여성의 친구냐고 묻는데 제대로 찾아온 것 같습니다.

지금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가 보겠습니다.

 

그러면 문이 2개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오른쪽 통로로 가면 조금 전에 계단을 내려갔던 화면이 나옵니다. 즉, 쉽게 올 수 있었지만 지형지물을 익히기 위해서 일부러 한 바퀴 돌아 왔습니다.
어쨌든 여기서 왼쪽 문을 카드3으로 열고 들어가면 플라스틱 폭탄이 있고, 오른쪽 문을 카드2로 열고 들어가면 탄약이 있습니다. 아이템을 챙기고 왼쪽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이어서 위로 가 보겠습니다.

 

바로 앞에 보이는 문은 카드3으로 열 수 있는데, 방 안에 있는 여자 아이는 "외눈 아저씨가 그러는데 녹색 옷을 입은 사람이 오면 여자는 여기 없다고 전하래."라고 말해 줍니다. 방을 나와서 오른쪽으로 가 보겠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이 문은 카드1로 열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방 안에는 아무도 없는데 레이다에는 뭔가 잡히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야할 것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오른쪽 벽을 주먹으로 쳐 보면 소리가 이상한 곳이 있으니 이곳을 플라스틱 폭탄으로 날려 버려야 합니다. 플라스틱 폭탄 사용법을 다시 말하자면, 무기 선택 화면에서 폭탄에 커서를 맞추고 SWITCH 또는 TIMER 방식을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선택해야 합니다. 스위치 방식은 스페이스바로 설치후 N(또는 M)버튼을 누르면 되고, 타이머 방식은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잠시 피해 있으면 됩니다. 어쨌든 벽을 날려 버리고 그 안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홀리 화이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홀리 : 살았다. 스네이크.

스네이크 : ...

홀리 : 왜 그래?

스네이크 : 아니, 그쪽이 이렇게 미인일 거라고는...

홀리 : 뭐,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스네이크 : 더 빨리 합류했다면 좋았을 텐데.

홀리 : 스네이크, 마르프 박사 말인데... 무사한 것 같아.

스네이크 : 같다고? 접촉했다면서...

홀리 : 직접 만난 건 아니야. 그 사람, 어딘가에 감금되어 있지만... 전서구(伝書鳩)를 날린 것 같아. 그것에 뭔가 단서가 쓰여 있을 거야. 

스네이크 : 비둘기? 지금 어디에?

홀리 : 그게... 찾긴 했지만 좀 떨어진 곳으로 도망가 버렸어. 타워 건물 승강기로 올라 갔어.

스네이크 : 옥상인가?

홀리 : 이곳의 일당들도 필사적으로 찾고 있어. 그들보다 빨리 잡지 않으면 안 돼. 마르프 박사의 유일한 단서야.

스네이크 : 비둘기 잡기인가? 그쪽은 어떻게 할 거지?

홀리 : 난 방해만 될 거야. 조금 더 정보를 모으고 싶기도 하고. 평가가 떨어지고 있어, 요즘... 게다가, 이런 꼴을 당했는 걸. 이대로는 끝나지 않겠어.

스네이크 : 심지가 굳군. 무리는 하지마.

홀리 : 도청 당하면 안 되니 주파수를 바꾸겠어. 140.76이야. 스네이크. 그리고, 카드를 복사해 두었어. 카드4를 사용해 봐. 그럼, 스네이크. 다음에 또 봐.

스네이크 : 홀리!

홀리 : 응?

스네이크 : 지금 한 말은 연인끼리 헤어질 때 하는 말이다.

홀리 : 그럼, 우리들은? 뭐라고 말하지?

스네이크 : 살아 있으면 언제라도 만날 수 있어.

홀리 : 알았어. 

 

홀리가 떠나고 나면, 이어서 방을 나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서 승강기를 타러 가야 합니다.

 

승강기를 타고 1층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대체 키오  마르프 박사는 언제쯤에나 만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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