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 8 퀴즈

레벨 13, 레벨 14, 레벨 15

by yora 2025. 3. 8.

<레벨 13>

1) 전투에서 도망친 경우라도 상대방에게 대미지를 입혔다면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더보기

Yes. 게임 시스템상 전투에서 적에게 단 1의 대미지라도 입혔다면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키마이라브레인(Chimera, キマイラブレイン)'이라는 적으로부터 '푸른 이빨(Blue Spike, 靑い牙)'을 강탈할 수 있다.

더보기

No. '빨간 이빨(Red Fang, 赤い牙)'이 맞고, 애초에 푸른 이빨이라는 아이템은 이 게임에 없습니다.


3) GF 어빌리티는 캐릭터가 장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더보기

No. 이 게임에는 GF의 HP 회복을 위한 GF 전용 포션과 같은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GF 어빌리티라는 것이 있는데, 일례로 'G.F. HP+10%' 같은 것이 그런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장착 여부와 상관없이 작동하니 캐릭터와는 상관없습니다.


4) 어느 드로우 포인트에서도 한 번 드로우하면 더 이상 드로우할 수 없다.

더보기

No. 물론 그런 드로우 포인트도 있지만, 오히려 대부분의 드로우 포인트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짙은 빨간색을 띠는 드로우 포인트에서는 많이 드로우할 수 있고, 색깔이 파란색인 드로우 포인트에서는 드로우가 안 되니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와야 합니다.


5) GF 케찰코아틀(Quezacotl, ケツァクウァトル)은 '카드 변화' 어빌리티를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습득할 수 있다.

더보기

Yes. GF가 보유한 어빌리티 중에서 일단 하나를 습득해야 다른 어빌리티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을 파생 어빌리티라고 합니다. GF 케찰코아틀은 카드 어빌리티를 습득해야 카드 변화 어빌리티가 새롭게 파생되어 나타납니다.


6) 드로우에 너무 실패하면 잠시 후 드로우 그 자체가 불가능하게 된다.

더보기

No. 드로우를 실패한 것과 드로우 자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7) GF가 전투불능이 되면 그 때 정션했던 캐릭터와의 상성이 나빠진다.

더보기

No. 맞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캐릭터와 GF와의 상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해당 GF의 소환 횟수나 GF끼리의 상호관계 등입니다. 전투불능하고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8) 어떤 적으로부터도 시간만 충분히 있다면 도망칠 수 있다.

더보기

No. 당연히 도망칠 수 없는 적도 있습니다(특히 보스전).


9) 스콜의 건블레이드는 탄환을 장비하지 않으면 트리거 키를 눌러도 반응이 없다.

더보기

No. 건블레이드(Gunblade, ガンブレード)는 무기만 보면 탄환이 필요해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칼입니다. 탄환이 필요한 캐릭터는 어바인입니다.


10) 염(炎, 불꽃) 속성의 적을 공격하면 반드시 염 속성 대미지를 받게 된다.

더보기

No. 그럴 법 하지만 어떤 속성을 갖고 있다고 해서 해당 속성의 공격만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황당한 이야기입니다. 


<레벨 14>

1) '드로우(Draw, ドロー)'로 동료가 되는 GF가 있다.

더보기

Yes. GF는 여러 방법으로 얻게 되는데, '드로우'로 얻는 GF도 많습니다.


2) 스콜의 특수기(Limit Break)인 연속검은 핀치가 되면 될수록 많은 횟수로 공격할 수 있다.

더보기

Yes. 스콜이 통상공격을 할 때는 추가 공격같은 것은 없고, 대신 R1버튼을 타이밍 맞게 누르면 더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콜이 특수기 연속검을 쓰게 되면 일반적으로는 4번을 공격하지만, 핀치가 되면 될수록 최대 7번을 공격합니다.


3) 명중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물리공격을 맞추기 쉽게 되지만 상대의 회피가 높으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더보기

Yes. 이처럼 명중과 회피는 서로를 견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례로 게임 후반부의 주요 AP 노가다 장소인 사보텐 섬에 출현하는 작은 선인장 녀석들은 회피율이 높아서 잘 안 맞으니, 노가다하기 전에 명중에 마법을 정션하는 편이 좋습니다.


4) 아이템 중에서 캐릭터와 GF의 상성을 변화시키는 것도 있다.

더보기

Yes. '러브러브젤(LuvLuv G, ラブラブG)'이 바로 그런 아이템입니다.


5) 셸(Shell, シェル) 상태라면 마법 대미지를 통상의 1/4로 경감시킬 수 있다.

더보기

No. 1/4이 아니라 1/2(반감)이 맞습니다. 물리 대미지를 경감시키는 프로텍트(Protect, プロテス) 마법과 구분해야 합니다.


6) 벨헬멜헬(Belhelmel, ベルヘルメルヘル)이라는 몬스터가 있다.

더보기

Yes. 초반부터 꽤 자주 나오며, 아령처럼 길쭉하고 가운데 얼굴 모양이 있는 녀석인데 이름이나 겉모습은 강해 보여도 약한 녀석입니다.


7) GF를 정션하고 커맨드 어빌리티를 장착하지 않는 한 전투에서 가능한 것은 "싸우다(Attack, たたかう)"뿐이다.

더보기

Yes. 정션 시스템의 기본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캐릭터 어빌리티 중에서 통상 공격을 하면서 동시에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쳐오는 강탈(Mug, ぶんどる)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강탈 어빌리티를 장착하면 커맨드 어빌리티에 아무 것도 장착하지 않아도 '싸우다'에서 '강탈'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적을 쓰러뜨릴 때 물리 공격으로 쓰러뜨리면 마법 공격보다 높은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더보기

No. 공격 방식과 전투후 얻는 경험치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9) '감싸다(Cover, かばう)' 커맨드는 자신의 옆에 서 있는 캐릭터밖에는 감싸지 않는다.

더보기

Yes. 의외로 사실입니다. 참고로 커맨드 어빌리티인 방어(Defend, ぼうぎょ)와는 다른 것이니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0) 응원(Boost, おうえん)을 하는 중에 계속 네모 버튼을 누르는 것이 좋다.

더보기

No. GF 소환시 응원 어빌리티를 습득했다면 네모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연타를 해야 효과가 커집니다. 게다가 응원 중에도 X표시가 뜰 때 네모 버튼을 누르면 안 됩니다.


<레벨 15>

1) GF는 소환하면 할수록 상성이 높아진다.

더보기

Yes. 참고로 대립 관계에 있는 GF들(이프리트와 시바 등)이 같은 캐릭터에게 정션되어 있으면, 소환되지 않은 GF의 상성은 낮아집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대립 관계에 있는 GF끼리는 같은 캐릭터에게 정션시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2) 혼자서 모든 종류의 마법을 가지는 것이 가능하다.

더보기

Yes. 맞는 이야기이고, 덧붙여 마법은 총 32가지가 있습니다.


3) 포카롤(Fastitocalon, フォカロル)이라는 적의 모래폭풍(Sandstorm, 砂嵐) 공격은 바람 속성의 공격이다.

더보기

No. 이 놈은 자주 보이는 물고기 모양의 적인데 저레벨에서는 모래폭풍 공격을 하지 않다가 아군의 레벨 20이상부터는 모래폭풍 공격을 가해 옵니다. 참고로 이놈 말고 거북이 모양을 하고 있는 '아다만타이마이'도 아군의 레벨 20 이상 부터는 모래폭풍 공격을 합니다. 어쨌든 이 공격은 무속성 공격입니다.


4) 리플렉트(Reflect, リフレク)로 반사시킨 마법을 또다시 반사시킬 수 있다.

더보기

No. 마법 반사는 오직 한 번뿐입니다.


5) 혼란(Confuse, 混乱) 상태라도 스스로를 공격하지는 않는다.

더보기

No. 만일 혼란 상태시 자기자신을 공격하면 혼란에서 깨어납니다.


6) 어빌리티를 이용해 '남극의 바람'(Arctic Wind, 南極の風)을 블리자드(Blizzard, ブリザド) 마법으로 정제할 수 있다.

더보기

No. 블리자드가 아니라 블리자라(Blizzara, ブリザラ) 마법이며, 그것도 20개를 정제할 수 있습니다.


7) GF 켈베로스(Cerberus, ケルベロス)는 민첩 보너스(Spd Bonus, 早さボーナス) 어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다.

더보기

No. 민첩 보너스라는 어빌리티는 이 게임에 없습니다.


8) 메뉴 화면에서도 침묵(Silence, 沈黙) 상태의 캐릭터는 마법을 사용할 수 없다.

더보기

Yes. 침묵 상태란 마법, 드로우, GF 커맨드가 사용불능인 것을 말하는데, 전투후에도 지속되는 꽤 골치아픈 상태 변화입니다.


9) 메아리풀(Echo Herbs, 山彦草)은 석화(Petrify, 石化) 상태를 치료한다.

더보기

No. 이 아이템은 침묵(Silence, 沈黙) 상태를 치료해 줍니다. 석화 상태를 치료하는 아이템은 금침(Soft, 金の針)입니다.


10) GF 소환중에 침묵(Silence, 沈黙) 상태에 걸리면 GF의 소환은 중지된다.

더보기

Yes. 맞는 이야기입니다. 이것만 봐도 침묵 상태가 의외로 까다로운 상태 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8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벨 19, 레벨 20, 레벨 21  (0) 2025.03.08
레벨 16, 레벨 17, 레벨 18  (0) 2025.03.08
레벨 10, 레벨 11, 레벨 12  (0) 2025.03.08
레벨 7, 레벨 8, 레벨 9  (0) 2025.03.08
레벨 4, 레벨 5, 레벨 6  (0) 2025.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