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널 판타지 8 퀴즈

레벨 7, 레벨 8, 레벨 9

by yora 2025. 3. 8.

<레벨 7>

1) 회피(Evasion, 回避)는 물리 공격을 어느 정도 피할지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이것이 클수록 물리 공격에 맞지 않게 된다.

더보기

Yes.

반대로 물리 공격을 확실히 맞출지를 결정하는 데에는 '명중(Hit, 命中)' 수치가 중요합니다. 이쪽의 회피율이 높아도 저쪽의 명중률이 더 높다면 공격에 얻어맞게 됩니다. 참고로 주인공 스콜의 경우 기본적인 명중 수치가 최대인 255라서 굳이 명중에는 마법 정션이 필요없습니다.


2) 불꽃을 흡수하는 적을 파이어 마법으로 공격하면 상대의 HP가 증가한다.

더보기

Yes.

아군도 마찬가지인데 속성방어(ST-Def-J, 属性防御) 어빌리티를 정션하고, 불 속성 마법을 정션하면 상대방이 불 마법을 쏴봐야 아군이 다 흡수합니다.


3) 스콜이 사용할 수 있는 피니쉬 블로우의 종류는 가지고 있는 건블레이드(Gunblade, ガンブレード)의 종류와 관계가 있다.

더보기

Yes.

주인공 스콜의 최강 특수기인 엔드 오브 하트(영문판에서는 라이온하트)는 최강 무기인 라이온하트로 개조되어야 발동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보면 게임초반인 디스크1부터 라이온하트로 개조해서 무쌍을 펼치는 동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4) '염(炎, 불꽃) 마법 정제(F Mag-RF, 炎魔法精製)'를 사용하면 마석의 조각(M-Stone Piece, 魔石のかけら) 1개로 파이어 마법을 5개 정제할 수 있다.

더보기

Yes.

각종 마법 정제 어빌리티를 유용하게 사용하면 게임이 한층 수월해 집니다.

 

5) 카드 중에서 세계에 1장밖에 없는 희귀한 카드가 있다.

더보기

Yes.

특히 레벨8 이상의 카드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다만 FF8을 많이 해 본 사람들은 알다시피 고레벨 카드를 정제에 사용했어도 나중에  또 구할 수 있으니 이 문제의 답은 No라고 반론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게임 시스템상 고레벨 카드는 1장만 있는 것이 맞으며, 레벨5 코요코요(PuPu, コヨコヨ) 카드의 경우는 1장 외에는 게임내 그 어디에서도 구할 수 없습니다.

 

6) 브엘(Buel, ブエル)이라는 적은 파이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더보기

Yes.

게임 초반에 이프리트를 만나러 가는 동굴에서 자주 만나는 박쥐 모양의 적입니다.


7) '정신(Spirit, 精神)'이라는 요소는 컨퓨(Confuse, コンフュ-혼란) 마법을 사용할 때에만 관계있는 수치이며, 이 수치가 클수록 컨퓨 성공률이 높아진다.

더보기

No.

정신은 마법 공격을 받았을 때 견뎌 내는 정도를 의미하는 수치입니다. 정신 수치가 높다면 컨퓨 같은 마법 공격을 받았을 때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8) 하우리저드(Geezard, ハウリザード)라는 적은 전투후 나사(Screw, ネジ)를 잘 떨어뜨린다.

더보기

Yes.

게임 초반에 잘 나오는 도마뱀 모양의 적입니다.

 

9) 적은 아군의 레벨만큼 레벨을 높여서 덤벼 온다.

더보기

Yes.

이 게임 최대의 특징인 '레벨 스케일링'으로 아군 레벨의 평균치에 맞추어 적들의 레벨이 산정됩니다.


10) 월드맵 상에서 이동할 때 뛰지 않고 걷고 있으면 적과 만나지 않게 된다.

더보기

No.

뛰거나 걷는 것은 적과의 조우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레벨 8>

1) 갈바디아 병사는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더보기

No.

게임 진행중 병사들도 적극적으로 마법으로 공격해 옵니다.


2) 무기를 정크샵에서 개조하면 강력하게 된다.

더보기

Yes.

개조에 필요한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다소 까다롭고 귀찮아서, 많은 사람들이 중간 단계는 건너뛰고 기본 무기에서 최강 무기 개조로 곧바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P) 모양 아이콘은 캐릭터 어빌리티를 의미한다.

더보기

No.

알파벳 P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이것은 파티 어빌리티를 의미합니다.


4) 헤이스트(Haste, ヘイスト) 상태시 슬로우가 걸리면 상쇄되어 통상 상태가 된다.

더보기

No.

기본적으로 상태 변화 마법은 말 그대로 상태 변화를 즉각적으로 발생시키는 것이라 상쇄 개념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데 상쇄까지는 아니지만 우선순위나 상호영향이 있기는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 글을 작성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일례로 헤이스트, 슬로우, 스톱 마법의 경우 스톱 마법이 다른 두 마법을 씹어먹고 발동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버서크, 혼란 마법의 경우 수면 마법이 다른 두 마법에 우선한다고 합니다. 그렇긴 한데 누가 이런 것까지 신경쓰면서 할까요?

 

5) 월드맵에서는 숲 속에 있는 편이 평지보다 적과의 인카운터 확률이 높다.

더보기

Yes.

의외로 이건 사실이라고 합니다.


6) 마법 방어율이 100%를 넘으면 해당 속성의 대미지를 흡수할 수 있게 된다.

더보기

Yes.

이래서 본 게임의 최대 특징인 정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입니다.


7) 가든(Garden,  ガーデン)은 발람 지역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더보기

No.

게임 내에는 발람 가든 말고도 갈바디아 가든과 트라비아 가든이 나옵니다.


8) 불꽃의 동굴에는 봄(Bomb, ボム)이란 적이 없다.

더보기

No.

게임 초반에 이프리트를 만나러 갈 때 아주 잘 만나게 됩니다.


9) GF에 따라 습득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서로 다르다.

더보기

Yes.

이것 때문에 여러 GF들을 각 캐릭터에게 어떻게 배치할지에 대한 최적 조합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10) 정크샵은 무기를 파는 가게이다.

더보기

No.

이 게임에서는 따로 무기를 사고 팔지 않습니다. 정크샵은 무기를 개조해 주는 가게입니다.


<레벨 9>

1) 적에게서 드로우(Draw, ドロー)한 GF를 스톡(Stock, ストック-보관)하지 않고 방출(Cast, はなつ)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보기

No.

마법과 달리 GF는 드로우시 오로지 스톡(보관)만 할 수 있습니다.


2) (▲m) 모양의 아이콘은 메뉴 어빌리티를 의미한다.

더보기

Yes.

알파벳 m에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3) 셀피의 특수기(Limit Break)인 '슬롯(Slot, スロット)'에 나오는 마법은 셀피가 가지고 있는 마법이기도 하다.

더보기

No.

무작위로 그 어떤 것도 나올 수 있고, 심지어 정식 마법이 아닌 특이한 기술들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4) 상성이 너무 낮거나 그다지 사용하지 않은 GF는 같은 편에서 빠지게 된다.

더보기

No.

일단 획득한 GF는 게임 끝까지 가지 자기들 멋대로 없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다만 캐릭터와 상성이 낮거나 하면 소환시간이 길어집니다.


5) 파티 어빌리티는 캐릭터에게 장착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더보기

No.

이 게임의 기본인 정션 시스템상 뭐든지 간에 장착해야 발동합니다.


6) 전투불능 상태의 GF를 너무 오래 내버려 두면 사라져 버려서 부활하지 않는다.

더보기

No.

GF는 일단 획득하면 게임 끝까지 계속 갑니다.


7) '뾰족한 손톱(Sharp Spike, とがった爪)' 1개로 철갑탄 5개를 정제할 수 있다.

더보기

No.

5개가 아닌 10개입니다. 어바인의 특수기 샷(shot)은 보유한 다양한 탄환으로 적을 공격하는 기술입니다. 이때 철갑탄을 사용하면 상대의 방어를 무시하고 공격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8) 상태 변화를 유발시킨 상대방을 쓰러뜨리면 상태 변화가 해제된다.

더보기

No.

상태 변화는 아이템이나 마법으로 해제해야지 상대를 쓰러뜨린다고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9) 적들은 아군의 레벨이 오르면 공격 패턴을 바꿔서 공격해 온다.

더보기

Yes.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상 별것도 아닌 적이 강적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독(Poison, 毒) 상태가 되면 행동할 때마다 독으로 인한 대미지를 받는다.

더보기

Yes.

독 상태에서 가만히 있으면 대미지를 받지 않지만, 아무 것도 안하고 뭘 하겠습니까?

'파이널 판타지 8 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벨 13, 레벨 14, 레벨 15  (0) 2025.03.08
레벨 10, 레벨 11, 레벨 12  (0) 2025.03.08
레벨 4, 레벨 5, 레벨 6  (0) 2025.03.08
레벨 1, 레벨 2, 레벨 3  (0) 2025.03.07
개요  (0) 2025.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