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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8 퀴즈

레벨 4, 레벨 5, 레벨 6

by yora 2025. 3. 8.

<레벨 4>

1) 건블레이드(Gunblade)는 스콜 말고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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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사이퍼도 건블레이드를 사용합니다.


2) 아군을 향해서도 공격마법을 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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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이 방법을 응용해서 리플렉트 마법을 아군에게 걸고 공격 마법을 아군에게 가하면 적에게 공격 마법이 반사되어 날아갑니다. 또한 일반 물리 공격도 아군에게 가할 수 있습니다.

 
3) 아이템으로 마법을 만들어 내는 어빌리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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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정제 관련 어빌리티인 '~마법정제'가 그런 어빌리티입니다. 반대로 마법에서 아이템을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


4) 체력이 높을 수록 물리 대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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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5) 특수기 청마법은 그 기술을 일단 얻어맞아야 습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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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원래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청마법이 이런 과정을 거치지만, 유독 이 게임에서는 주인공중에 키스티스만이 아이템으로 청마법을 습득합니다.

 

6) 독을 해제하는 마법은 디스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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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독과 같은 부정적인 상태 효과를 없애는 마법은 에스나입니다. 디스펠은 긍정적인 상태 효과를 없애는 마법입니다.


7) 상태가 변화한 채로 전투불능이 되고 나서 그 후에 전투불능을 해제하면 상태 변화도 해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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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일례로 독에 걸린 채로 전투불능이 된 캐릭터를 부활시키면 독 상태가 해제됩니다.


8) 발람 가든의 훈련시설에는 알케오다이노스(T-Rexaur, アルケオダイノス)라는 몬스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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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훈련시설에 처음 들어가서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출몰하는 공룡 모양의 적입니다. 게임 초반부부터 엄청난 강적이 나온다고 경악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9) 스콜의 건블레이드는 공격시 L2 버튼을 타이밍에 맞게 누르면 대미지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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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해당 버튼은 R1입니다. 다만 원작 플레이스테이션판 외에 다른 이식판이나 영문판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10) 스톡(보관)해 둘 수 있는 마법의 수는 마법 하나당 255개까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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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00개까지가 상한입니다. 참고로 255는 캐릭터의 공격력이나 마력과 같은 능력치의 상한입니다.


<레벨 5>

1) (▲C) 모양 아이콘은 파티 어빌리티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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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해당 모양의 아이콘은 캐릭터 어빌리티를 의미합니다. 파티 어빌리티의 경우 알파벳 P가 적혀 있습니다.


2) 아군으로부터도 드로우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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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드로우는 적과 드로우 포인트로부터만 가능합니다.


3) 세이브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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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세이브는 기본적으로 세이브 포인트와 필드에서만 가능합니다.


4) GF가 어떤 어빌리티를 습득하면 그때까지 표시되지 않았던 어빌리티가 나타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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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GF별로 파생되는 어빌리티가 꽤 다양하니 게임을 할 때는 공략을 참조하면서 발전시켜 나갈 어빌리티를 잘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5) 캐릭터 어빌리티는 장착해 두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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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일례로 힘+20%와 같은 좋은 어빌리티를 습득만 해두고 장착을 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6) 민첩은 해당 캐릭터의 행동 스피드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것이 높을 수록 특수기가 발동하기 쉽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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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민첩 수치와 특수기는 관련이 없습니다. 특수기의 발동확률을 높이려면 HP가 노란색이 될 정도로 줄어들거나, 오라(Aura) 마법을 걸어야 합니다.


7) 어빌리티는 캐릭터가 경험치를 얻는 것으로 습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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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경험치를 얻으면 레벨이 올라가고, 어빌리티를 습득하려면 AP를 많이 획득해야 합니다.


8) 좀비 상태시 성(聖) 속성에 대해 약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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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아군이든 적군이든 모두에 해당합니다.


9) 물리 공격은 검과 총 등의 물체를 대상에 맞추는 것으로 대미지를 주는 공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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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너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10) 웬디고(Wendigo, ウェンディゴ)라는 적으로부터 철파이프를 강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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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웬디고는 마치 고릴라를 닮은 육체파 몬스터입니다. 철파이프는 마법 정제나 무기 개조에 쓰이는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레벨 6>

1) 젤(Zell)의 무기는 글러브(Glove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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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2) 침묵 상태가 되어도 GF를 소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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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침묵 상태가 되면 마법, 드로우, GF 등의 발동이 불가능하고, 심지어 전투후에도 침묵 상태가 지속되니 의외로 까다로운 상태 변화입니다.


3) 이프리트는 염(炎, 불꽃) 마법정제 어빌리티를 습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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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해당 어빌리티가 있어야 파이어나 플레어 같은 마법을 얻기 쉬워집니다.


4) 한 사람에게 정션되어 있는 GF가 같은 정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도 효과는 바뀌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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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한 사람에게 여러 GF들을 정션할때, 서로 다른 GF들이 단지 이름이 같은 정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면 그 차이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5) 상태 변화는 전투가 끝나면 전부 해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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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전투종료후 해제되는 상태 변화로는 석화 진행중, 버서크, 수면, 슬로우, 스톱, 커스(저주), 혼란, 체력0, 죽음의 선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종료후에도 지속되는 상태 변화로는 독, 석화, 암흑, 침묵, 좀비, 전투불능 등이 있습니다. 


6) GF를 정션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전투 커맨드는 "싸우다"와 "드로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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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드로우 명령 조차도 정션하지 않으면 쓸 수 없습니다. 사실 " 싸우다"는 정션과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쓸수 있는 커맨드라서 정션으로 인한 전투 커맨드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7) 스콜의 건블레이드는 "자동"으로 해 놓으면 R1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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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단, 이렇게 하면 25%의 확률로 맞추지 못하기도 합니다. 


8) 마력은 마법을 사용할 때 그 마법의 효과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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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마력 수치에 따라 마법 효과의 크기뿐만 아니라 상태 이상 효과나 성공 여부, 회복량 등에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9) 마법을 "최강"으로 정션할 때는 공격력 중시와 방어력 중시 등 두 가지 패턴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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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정션이 귀찮으면 정션 메뉴화면에서 "공격력 중시", "마력 중시", "방어력 중시"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자동으로 최적 정션을 수행해 줍니다.


10) 그랏트(Grat, グラット)라는 적은 수면 상태 공격을 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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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발람 가든의 훈련 시설에서 자주 나오는 적이고, 해당 기술에는 최면 가스라는 이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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