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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8 퀴즈

레벨 1, 레벨 2, 레벨 3

by yora 2025. 3. 7.

<레벨 1>

1) 드로우(Draw)는 적에게서 마법을 뽑아내는 커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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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드로우한 마법은 스톡(Stock, 보관)하거나 방출(적 또는 아군에게)할 수 있습니다.

 

2) GF는 GARDEN FIGH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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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GF는 GUARDIAN FORCE를 의미하며, 소환수를 나타냅니다.

 

3) 속성은 전부 8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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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불꽃(炎), 냉기(冷気), 번개(雷), 땅(地), 독(毒), 바람(風), 물(水), 성(聖) 등 8개의 속성으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 있는데, 아무 속성에도 속하지 않는 무속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알테마(Ultima) 마법이 무속성입니다. 무속성도 속성이라고 볼 수 있지 않냐고 하면 딱히 반박이 어렵습니다. 어쨌든 무속성은 속성을 가지지 않는 것이라고 치면 맞는 문제와 답이니 그렇게 이해하세요.

 

4) 힘 수치가 클수록 물리공격을 할때 커다란 대미지를 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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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5) HP-J는 정션 어빌리티(junction ability)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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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어떤 GF(소환수)가 해당 어빌리티를 갖고 있다면, 마법을 HP에 정션해 캐릭터의 HP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6) 어빌리티(ability)는 GF가 무작위로 습득하므로 다음에 무엇을 습득할지는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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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메뉴 화면의 GF 항목으로 들어가 습득을 원하는 어빌리티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7) 마법은 MP를 소비해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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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FF8에는 MP라는 개념이 없고, 대신 마법을 보유하는 개념에서 마법당 최대 100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8) GF에는 원하는 이름을 붙여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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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참고로 나중에라도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인 리네임 카드(rename card)라는 것도 있습니다.

 

9) 캐릭터는 방어구를 장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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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FF8에는 방어구라는 것이 없습니다.

 

10) GF는 AP로 레벨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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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GF도 캐릭터처럼 전투후 얻는 경험치로 레벨업하며, AP는 GF의 어빌리티를 획득하는 역할을 합니다.

 

<레벨 2>

1) 마법을 체력에 정션(junction)하면 체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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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본 게임의 핵심 시스템인 "정션"의 기본입니다.

 

2) 스콜의 무기는 건틀렛(Gauntle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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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건블레이드(Gunblade)가 맞습니다. 건틀렛은 젤의 무기중 하나이고 게임내 아이템인 월간무기 6월호에 나옵니다.


3) 드로우(Draw)한 마법은 스톡(Stock)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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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정확히 말하면 스톡 또는 방출(Cast)중에서 선택하게 됩니다.


4) 중독 상태에서는 자신이 행동을 할때마다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행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대미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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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중독 상태는 전투후에도 지속되니 조속히 치료해야 합니다.


5) 혼란 상태라도 물리공격을 받으면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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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아군이 아군을 때려도 됩니다.


6) 스콜의 특수기는 연속격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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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연속검(連続剣, Renzokuken)이 맞습니다.

 

7) 마법을 정션할때 정션하려는 것에 대응하는 정션 어빌리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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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일례로 HP에 마법을 정션하려면 GF가 HP-J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8) (▲J) 모양의 아이콘은 정션 어빌리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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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정션 메뉴에 들어가면 여러 아이콘이 있으니 그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9) 속성은 불꽃(炎), 냉기(冷気), 번개(雷), 땅(地), 독(毒), 바람(風), 마(魔), 성(聖) 등 8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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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마(魔)라는 속성은 없고, 물(水) 속성이 있습니다.


10) 몬스터로부터 드로우할수 있는 마법의 개수는 상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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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입니다. 한 캐릭터는 한 종류의 마법을 100개까지만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한이 있으니 답은 Yes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게임을 해 보면 알겠지만, 몬스터나 적에게서 무한대로 마법을 뽑아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케알(Cure) 마법이 있는 적이 있다면 죽지 않을 만큼 때리고, 케알을 드로우해서 적에게 마법을 구사해서 다시 회복시키고 하는 과정을 무한대로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보면 상한이 없다고 볼 수 있으니 그런가 보다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레벨 3>

1) 포션을 사용하면 GF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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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GF와 관련된 아이템은 대개 아이템 앞에 "G-"가 붙어 GF 전용 아이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투 도중에는 GF를 회복시킬 수 없으니 GF를 전투시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2) 마법을 입수하려면 전투중에 드로우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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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전투시 드로우 말고도, 널려 있는 드로우 포인트를 이용하거나 아이템 또는 카드로부터 정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셀피의 무기는 쌍절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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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흔히 알고 있는 쌍절곤(Nunchaku)보다 길어서 그렇게 안 보이지만 어쨌든 맞습니다.


4) 무기 개조는 대금을 지불하는 만큼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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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대금 지불은 당연하고, 그보다는 개조에 필요한 아이템을 조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5) 적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한 자는 그만큼 더 많은 경험치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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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게임 초반부에 돌 공국으로 SeeD 시험을 치르러 가는 도중에 사이퍼가 얘기해 주긴 합니다.


6) GF에게도 레벨이 있고, 레벨을 높이면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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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참고로 GF도 레벨이 높아지면 학습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새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7) (▲!) 모양의 아이콘은 커맨드 어빌리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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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정션 메뉴에서 아이콘 별로 다른 어빌리티를 잘 숙지해야 합니다.

 

8) 캐릭터, 파티 어빌리티는 합쳐서 한 사람이 최대 5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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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이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명칭을 잘 모르고 그냥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어떤 캐릭터에게 GF를 정션하면 어빌리티를 결정하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때 화면의 위부분은 주로 전투시 사용하는 어빌리티로 커맨드 어빌리티라고 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아래 부분에는 캐릭터 어빌리티 및 파티 어빌리티를 기본적으로 2개까지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빌리티라고 하면 바로 캐릭터 및 파티 어빌리티를 뜻합니다. 게임 진행중에 좋은 GF를 얻거나 아이템 로제타석을 이용하면 최대 4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외에도 정션 어빌리티, GF 어빌리티, 메뉴 어빌리티 등이 있으니 정확한 용어의 이해가 편안한 게임 진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커맨드 어빌리티는 캐릭터에게 장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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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이 게임에서는 GF를 정션해야 GF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어빌리티를 쓸 수 있습니다. GF를 정션하지 않으면 오로지 "싸우다"밖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고 심지어는 "아이템" 사용 조차도 "아이템"이라는 어빌리티를 가진 GF를 정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AP는 ACTION POI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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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ABILITY POINT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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