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16>
1) 특수기(Limit Break)는 HP가 줄어들 때 쉽게 나가게 된다.
Yes. 특히나 HP가 노란색이 되면 더욱 특수기 발동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라(Aura, オーラ) 마법을 걸어도 마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속성방어J(Elem-Def-J, 属性防御J)' 및 '속성방어Jx2(Elem-Def-Jx2, 属性防御Jx2)'를 둘다 습득한 GF를 정션하면 속성방어에는 3종류의 마법을 정션할 수 있다.
No. 이렇게 정션하면 속성방어를 3개 정션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속성방어Jx2'만 유효하게 되어 2종류의 마법을 정션할 수 있습니다. 정션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으면 틀릴 수 있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3) 메뉴의 정션 화면에는 마법은 그대로 두고 GF만을 떼어내는 커맨드가 있다.
No. 그런 커맨드는 없습니다. 정션의 기본은 먼저 GF를 정션하는 것부터 필수적으로 시작됩니다. GF가 정션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 것도 못 합니다.
4) '상태 공격J(ST-Atk-J, ST攻撃J)'에 장착한 상태의 값이 100%라고 해도 상태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 적도 존재한다.
Yes. 왜냐하면 적에게도 내성이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5) 드로우(Draw, ドロー)는 몬스터가 스톡(Stock, ストック-보관)하고 있는 마법을 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톡(보관)된 마법 전부를 뽑아낸 몬스터는 마법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No. 기본적으로 적이 가지고 있는 마법은 무한합니다. 상대적으로 아군은 어떤 마법이든 100개까지만 가질 수 있습니다.
6) 레벨이 낮은 바이트버그(Bite Bug, バイトバグ)라는 적은 마석 조각(M-Stone Piece, 魔石のかけら)을 떨군다.
Yes. FF8의 특징인 레벨 스케일링때문에 바이트버그의 레벨이 1-19인 경우에는 마석 조각을 떨구지만 레벨이 높을수록 떨구는 아이템이 좋은 것들이 나옵니다. 바이트버그의 레벨 20-29에서는 마석 조각 또는 마석(魔石, Magic Stone)을 떨구고, 레벨 30 이상에서는 마도석(魔導石, Wizard Stone)을 떨어뜨립니다.
7) G메가포션(G-Mega-Potion, Gメガポーション)은 GF의 전투불능을 치료하는 아이템이다.
No. 해당 아이템은 모든 GF의 HP를 1,000만큼 회복시키는 아이템입니다. GF의 전투불능을 회복시키는 아이템은 G리터너(G-Returner, Gリターナー)이며, 전투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전투에 참가하는 멤버가 전원 전투불능(Death, 戦闘不能), 좀비(Zombie, ゾンビー), 석화(Petrify, 石化) 상태가 되면 패배한다.
No. 전원 전투불능이나 전원 석화인 경우는 맞는 이야기이지만, 전원 좀비가 되었다고 전투에서 패배하는 것은 아닙니다.
9) '하이포션(Hi-Potion, ハイポーション)'의 회복량은 1,000이다.
Yes. 맞는 이야기이고, '하이포션개(改)(Hi-Potion+, ハイポーション改)'의 회복량은 2,000이니 비슷한 아이템 이름에 주의해야 합니다.
10) 필드를 걷는 것만으로 길(Gil, 돈)이 쌓이는 '걸으면서 길 획득'(Walk-Gil, 歩くとギル獲得)이라는 어빌리티가 있다.
No. 해당 어빌리티는 없습니다. 대신 '걸으면서 HP 회복'(Move-HP Up, 歩くとHP回復)이라는 어빌리티가 있습니다.
<레벨 17>
1) 특수기(Limit Break)를 쉽게 쓰려면 오라(Aura, オーラ) 상태가 되는 것이 좋다.
Yes. 맞는 이야기이고, 오라 마법이나 오라 스톤(아이템) 등의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2) GF의 HP를 회복하는 G포션(G-Potion, Gポーション)은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
No. 이 아이템은 전투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실 이상하게도 GF 관련 아이템은 전투중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약의 지식(Med Data, くすりのちしき)' 어빌리티를 활용하면 1회 행동으로 2개의 약을 사용할 수 있다.
No. 해당 어빌리티는 아이템 사용시 회복량이 2배가 되는 어빌리티입니다.
4) 스콜의 연속검은 트리거 타이밍이 맞으면 피니쉬 블로우가 쉽게 나간다.
No. 스콜의 특수기 연속검은 발동하면 스콜이 몇 차례 공격을 하다가 마지막으로 피니쉬 블로우를 날립니다. 이때 공격중에 화면에 지나가는 게이지의 타이밍에 맞춰 R1 버튼(플레이스테이션 원판 기준)을 누르면 대미지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건 그거고 통상 공격과 피니쉬 블로우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핀치 상태가 심할수록 피니쉬 블로우가 잘 나가긴 합니다.
5) 어빌리티 '경계(Alert, けいかい)'를 장착하면 백어택을 당하지 않게 된다.
Yes. 맞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선제공격 확률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6) 버서크(Berserk, バーサク) 상태에서는 특수기(Limit Break)를 자동으로 사용한다.
No. 버서크 상태가 되면 오직 '싸우다(Attack, たたかう)' 명령만 내릴 수 있고,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7) 메뉴 화면에서 좀비(Zombie, ゾンビー) 상태의 캐릭터에게 포션(Potion, ポーション)을 사용할 수 있다.
No. 좀비 상태가 된 캐릭터에게는 회복 아이템이나 회복 마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좀비 상태는 전투후에도 지속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8) GF 알렉산더의 공격은 성(聖) 속성 공격이다.
Yes.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9) 알케오다이노스(T-Rexaur, アルケオダイノス)라는 몬스터는 '공룡의 이빨(Dinosaur Fang, 恐竜の牙)'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No. 헷갈릴수 있지만 '공룡의 뼈(Dino Bone, 恐竜の骨)'가 맞습니다. 게다가 공룡의 이빨이라는 아이템은 애초부터 없고, 용의 이빨(Dragon Fang, 竜の牙)이라는 아이템은 있으니 비슷한 아이템 이름에 착오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10) 암흑 (Darkness, 暗闇) 상태가 되면 어디에 적이 있는지 모르게 되어 아군을 공격하기도 한다.
No. 암흑 상태라도 명중률이 떨어질 뿐이지 공격할 대상은 선택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부러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군을 공격할 일은 없습니다.
<레벨 18>
1) 아무리 레벨이 높아도 GF가 없으면 정션할 수 없다.
Yes. 정션 시스템의 기본입니다. '아이템(Item, アイテム)'과 같은 사소한 명령조차도 GF 정션이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2) 리플렉트(Reflect, リフレク)는 어떤 마법이라도 반사시킨다.
No. 리플렉트를 뚫고 들어가는 마법도 꽤 있습니다. 예를 들면, 토네이도, 디스펠, 드레인, 퀘이크, 메테오, 알테마, 라이브라, 아포칼립스 등이 그렇습니다.
3) 상태 변화 항목에는 30개의 종류가 있다.
No. 정확히는 29개 입니다. 먼저 아군에게 유리한 상태 변화는 헤이스트, 프로텍트, 셸, 리플렉트, 레비테트, 리제네, 더블, 트리플, 오라, 방어, 무적, 바리(리노아의 특수기) 등 12개입니다. 그리고 아군에게 불리한 상태 변화는 독, 석화(진행)중, 석화, 암흑, 침묵, 버서크, 좀비, 수면, 슬로우, 스톱, 커스(저주), 혼란, 체력0, 죽음의 선고, 즉사, 전투불능, 흡수 등 17개 입니다.
4) 좀비(Zombie, ゾンビー) 상태를 해제하는 마법은 없다.
No. 에스나(Esuna, エスナ) 마법으로 좀비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5) 전투에 있어서 행동 대상을 지정할 때, L1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창에서 선택할 수 있다.
Yes. 전투 시스템의 기본 사항이니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6) 딱 하나만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있다.
No. 누차 강조하지만 이 게임의 기본인 정션 시스템은 일단 GF를 캐릭터에게 장착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따라서 캐릭터가 스스로 얻을 수 있는 어빌리티는 하나도 없습니다.
7) 웬디고(Wendigo, ウェンディゴ)라는 적은 통상 떠 있지만 마법 대미지를 받으면 땅으로 내려와 파동탄을 입에서 방출한다.
No. 맞는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웬디고는 고릴라를 닮은 적으로 강인한 육체를 이용한 공격을 주로 하는 데다가, 늘 땅에 붙어 있고, 파동탄은 아군 측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8) 수면(Sleep, 睡眠) 상태에서는 서서히 HP가 회복된다.
No. 서서히 HP가 회복되는 것은 '리제네(Regen, リジェネ)' 상태 또는 마법에 해당합니다.
9) 카벙클은 아군 전체에 셸(Shell, シェル) 및 프로텍트(Protect, プロテス)를 걸어 주는 GF이다.
No. 카벙클은 아군 전체에 리플렉트(Reflect, リフレク)를 걸어 줍니다. 셸 및 프로텍트를 걸어주는 것은 FF 시리즈의 유서 깊은 청마법 '마이티 가드(Mighty Guard, マイティガード)'입니다.
10) 컨퓨(Confuse, 混乱-혼란) 및 버서크(Berserk, バーサク)가 동시에 걸리면 컨퓨가 우선한다.
No. 이 게임에서는 상태 변화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나중에 건 상태 변화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여러 상태 변화끼리 중첩되거나 우선 순위가 있는 등 이런 것들까지 세세히 알기란 꽤 어렵습니다. 일례로 수면, 버서크, 컨퓨(혼란) 등 이 세 가지 마법 사이에는 열거한 순서대로 우선순위가 작동합니다. 따라서 버서크와 컨퓨(혼란)이 동시에 걸리면 버서크가 우선권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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