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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 판타지 8 퀴즈

레벨 25, 레벨 26, 레벨 27

by yora 2025. 3. 8.

<레벨 25>

1) 인빈시블(Elastoid, インビンシブル)이라는 적으로부터 '레이저 캐논(Laser Cannon, レーザーキャノ)'을 강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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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정확히 말하면 인빈시블의 레벨이 1-29 사이라면 다이나모석을 강탈할 수 있고, 레벨 30 이상이라야 레이저 캐논을 강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레벨 플레이인 경우에는 백날 레이저 캐논을 강탈하려고 해봐야 되지 않습니다.


2) GF 리바이어선의 기술인 '大海嘯(대해소)'는 '다이가이죠우(だいがいじょう)'라고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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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다이가이쇼우(だいがい しょう)'라고 읽습니다. 嘯는 '휘파람 소'라는 한자이며, 한국에서는 해소(海嘯)라는 단어보다는 해일(溢)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할 것입니다. 근데 아무리 낼 문제가 없어도 그렇지 이런 문제는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영문판에서는 'Tsunami가 산불을 일으키는가?'라는 전혀 다른 문제로 나옵니다.


3) GF에게 어빌리티를 잊어버리도록 하는 것은 망각의 풀(Amnesia Greens, 忘れ草)이라는 아이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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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GF가 배울 수 있는 어벌리티 공간은 한계가 있어서 필요한 것만 전략적으로 습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평소에는 보이지 않지만, 어떤 어빌리티를 장착하면 보이게 되는 세이브 포인트 및 드로우 포인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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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게임 초반에 얻을 수 있는 GF 세이렌(Siren, セイレーン)에게는 '숨겨진 포인트 발견(Move-Find, 隠しポイント発見)'이라는 어빌리티가 있습니다. 해당 어빌리티를 습득한 다음 캐릭터에게 정션하면 곳곳에 보이지 않던 세이브 포인트나 드로우 포인트가 보이게 되어 나름 유용합니다. 참고로 이 어빌리티를 장착하고도 여전히 숨겨진 드로우 포인트가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데, 그런 드로우 포인트에서는 고작 1개 정도만 드로우할 수 있으니 무시해도 좋습니다.


5) 한 명의 캐릭터에게 많은 GF를 정션시키기 보다는 하나의 GF만 정션시키면 GF의 경험치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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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GF 또한 전투후 경험치를 분배해서 가지기 때문에 정션한 GF가 적을수록 GF의 레벨업이 빨라집니다.


6) SeeD 급여는 발람 가든에서 지급되므로 가끔 발람 가든에 돌아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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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SeeD 급여는 주인공 스콜이 게임 초반부에 일단 SeeD가 된 다음부터 꼬박꼬박 들어옵니다.


7) 워터 마법의 상위 마법인 워터라, 워터가 등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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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워터 마법에는 상위 마법이 없고, 그 자체로만 존재합니다.


8) '카운터(Counter, カウンター)'라는 캐릭터 어빌리티는 전체 공격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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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의외겠지만 사실입니다. GF 카벙클이 습득할 수 있는 어빌리티인 카운터는 말 그대로 얻어맞으면 반격하는 어빌리티이지만 전체 공격에는 반격하지 않습니다.


9) 반드시 강탈이 성공하는 어빌리티를 GF에게 습득시키는 '도적의 장갑(Thief Gloves, 盗賊の小手)'이라는 아이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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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어쩐지 있을 법도 하지만 FF8에는 그런 어빌리티도 그런 아이템도 없습니다. 도적의 장갑 자체는 FF 시리즈의 유서 깊은 아이템이긴 하지만, 8편에는 등장하지 않으니 낚이지 말아야 합니다.


10) 커스(Curse, カーズ)(저주) 상태로 만드는 마법을 드로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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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커스는 상태변화이지 마법이 아닙니다. 커스 상태란 특수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 내 적들 또한 커스를 단독으로 걸어오는 것이 아니라, 커스 상태까지 덩달아 걸리는 공격을 가해 옵니다. 그런데 적들에게는 특수기라는 것이 없으니, 아군은 적들에게 커스를 걸 수도 없고, 애초에 그런 마법이 없는 것입니다. 있지도 않은 마법을 드로우할 수도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레벨 26>

1) 언데드로부터 드레인(Drain, ドレイン)하면 대미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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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상대방의 HP를 흡수하는 드레인 마법은 언데드나 좀비에게 적용하면 오히려 효과가 역전되어 이쪽이 대미지를 받습니다. 


2) 캐릭터 어빌리티 '선수치기(Initiative, さきがけ)'를 정션하면 백어택을 당해도 ATB 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로 전투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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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어빌리티의 역할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면 혼동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GF 판데모니엄(Pandemona, パンデモニウム)이 습득가능한 선수치기 어빌리티는 전투시작시 ATB 게이지를 다 채우는 어빌리티입니다. 즉, 백어택 여부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백어택과 관계있는 어빌리티는 GF 켈베로스(Cerberus, ケルベロス)가 습득할 수 있는 경계(Alert, けいかい)라는 어빌리티인데, 적에 대한 선제공격과 백어택 확률을 높이는 어빌리티입니다.


3) 커맨드 어빌리티 '암흑(Darkside, あんこく)'은 상대방을 물리공격하면서 동시에 암흑(Darkness, 暗闇) 상태로 만드는 커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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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게임에 등장하는 많은 용어를 정확히 구분해서 숙지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상태변화를 말하는 '암흑 상태'와 문제에서 말하는 '암흑 어빌리티'는 전혀 별개의 것입니다. 암흑 어빌리티는 GF 디아블로스(Diablos, ディアボロス), 그라샤라보라스(Doomtrain, グラシャラボラス), 에덴(Eden, エデン)이 습득할 수 있는 어빌리티입니다. 이 어빌리티를 장착하고 싸우면 통상 공격의 공격력이 3배가 되는데, 그 대신 HP가 10% 감소합니다.


4) 홀리(Holy, ホーリー)는 유일한 성(聖) 속성 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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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참고로 홀리 마법은 성능이 좋은 마법이라 그런지 이 게임에서 굉장히 구하기 어려운 마법 중에 하나입니다.


5) 정션하지 않은 GF라도 경험치 및 AP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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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캐릭터든 GF든 전투에 참가하지 않으면 아무 경험치도 AP도 없습니다. 그러니 GF 또한 어떤 캐릭터에게라도 정션되어 있어야 뭐라도 얻게 됩니다.


6) 셸(Shell, シェル) 상태에서는 회복 마법을 적용받은 경우의 회복량도 반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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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셸 상태에서는 마법 효과가 반감된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공격 마법뿐만 아니라 회복 마법에도 해당됩니다.


7) 수면(Sleep, 睡眠) 상태에서도 회피율이 높으면 드물게 공격을 피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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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어쩐지 그럴 듯한 이야기이지만 수면 상태와 회피율은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게임 중에 우연히도 이쪽은 수면 상태이고, 상대방은 암흑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방이 암흑 상태라서 공격 성공률이 줄어드는 것뿐인데 이쪽이 잘 피하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8) GF가 습득한 어빌리티를 잊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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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바로 그러기 위한 아이템이 망각의 풀(忘れ草, Amnesia Greens)입니다.


9) '죽음의 선고(Doom, 死の宣告)'를 받고서 전투에서 도망치면 필드에서도 카운트다운이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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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전투 종료후 해제되는 상태 변화가 있고, 계속되는 상태 변화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죽음의 선고는 전투후 해제됩니다.

 

10) 공격 마법은 마력이 아니라 힘이 강해야 위력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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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공격 마법이든 회복 마법이든 마법은 어디까지나 마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레벨 27>

1) 헤이스트(Haste, ヘイスト) 상태에서는 드로우(Draw, ドロー) 성공률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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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드로우의 성공에는 세세한 몇가지 요소도 조금은 영향을 미치지만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드로우에는 그저 마력이 절대적인 성공 요인입니다.


2) SeeD 급여는 전투에서 쓰러뜨린 적의 수와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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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SeeD 급여액은 랭크가 높아질수록 증가하며, 랭크를 결정짓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풀고 있는 필기 시험에서 높은 레벨의 시험에 통과하거나, 이벤트나 대화 선택 등도 랭크를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그리고 전투에 자주 임해서 많은 적들을 처치하는 것도 영향을 미칩니다.

 

3) 복수의 G.F.를 동시에 소환할 수 있는 '더블 G.F.(Double GF, ダブルG.F.)'라는 어빌리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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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여러 GF를 동시에 소환해서 공격하는 장면은 생각해도 근사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런 어빌리티는 없습니다.


4) 아이템을 자동으로 나열하려면 메뉴 화면에서 '나열(Rearrange, ならびかえ)'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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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나열은 수동으로 배치하는 방식이고, 자동으로 하려면 그 옆에 있는 '정돈(Sort, せいとん)'이라는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5) 어떤 몬스터에게도 반드시 약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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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어쩐지 그럴 듯해 보이지만 약점이 없는 적도 많이 있습니다.


6) '바이오(Bio, バイオ)'는 상대방의 신체의 분자결합력을 약화시켜 신체를 약하게 만드는 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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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바이오 마법을 써 보면 알겠지만 실행시 녹색 방울 안에 적을 가둬서 독 공격을 가하는 마법입니다. 


7) 백어택 당할 때는 도망치기가 어렵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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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사실입니다. 


8) 플레어(Flare, フレア)는 염(炎, 불꽃) 속성 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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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틀리는 문제입니다. 실행시 불타오르는 듯한 마법 효과도 그렇고, 관련 어빌리티가 불의 화신과도 같은 이프리트에게 해당되는 것만 보아도 당연히 염 속성 마법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엄연히 플레어는 무속성 마법입니다.


9) 캐릭터가 쓰러뜨린 몬스터의 수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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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게임 초반부 주인공 스콜이 시드에게서 SeeD 임명을 받는 자리에서 시드에게 말을 걸면 배틀계(Battle Meter)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후 메뉴에서 항목에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회를 놓치면 두번 다시 얻을 수 없습니다.

 

10) 전투에 참가하지 않은 동료에게도 적지만 경험치가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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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캐릭터든 GF든 반드시 전투에 참가해야 경험치와 AP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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