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섬 동쪽의 돌무더기 벽을 통과해서 조금만 더 가면 사막에 둘러싸인 마람바(マランバ/Maramba)라는 마을이 나옵니다.
* 여러 발견물이 주위에 있습니다(발견물 5, 발견물 6, 발견물 7, 발견물 8, 발견물 9).
※ 게임큐브판에서 추가된 발견물이 주위에 있습니다(발견물 65, 발견물 66)
마람바에 들어가면 곧바로 드라크마가 일행을 두고 모비스를 찾아 떠나 버립니다. 이 즈음에서 모두의 필살기를 점검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례로 파이나가 첫번째로 해금가능한 필살기 달의 은혜는 전투중 갓츠를 12만큼 소비하지만 매 턴 마다 아군 전원의 HP가 200만큼 회복되는 좋은 기술입니다.
※ 게임큐브판에서는 이 근처에 문피쉬가 있습니다(문피쉬 5).
일단 바로 앞의 건물에 가 보면 배장비점, 수수께끼의 상인(없을 때도 있음), 길드 지부 등이 있습니다. 배장비점에서는 어뢰를 팔고 있지만 지금은 배가 없어서 소용없습니다. 항구에서는 더 볼일이 없으니 남쪽의 오르막길을 올라가 다음 장소로 이동합니다.
들어가자마자 바로 오른쪽에는 여관이 있고, 여관 2층의 발코니 주변에 있는 보물상자에서 황수의 구슬(煌樹の玉/Magic Droplet) 3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여관 2층 발코니에는 챰이 있습니다(챰 4).
마을 안을 돌아다녀 보면 사진속 위치에 각각 무기점과 도구점이 있으니 필요하면 이용하세요.
(※ 참고로 여관 바로 옆의 건물에는 1층에 물건이 잔뜩 쌓여 있어 2층으로 올라갈 수 없는 상태이니 일단 그냥 나오겠습니다.)
마을을 돌아다니다보면 시시케밥 가게가 있는데 가게를 운영하는 할머니(Kabal Skewer Lady)가 말하길 자기에게는 딸이 하나 있었는데 지금은 집을 나가 어디있는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마을에는 쿠루루(Dhabu)라는 동물이 돌아다니는데, 마을 남동쪽에 쿠루루가 매여 있는 곳 옆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걸면 쿠루루를 탈 수 있습니다. 이때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 빨간 기둥 사이에서 쿠루루를 올라타거나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유심히 봐둘 필요가 있습니다. 쿠루루를 타고 무기점 지붕에 있는 보물상자에서 수면의 작은 상자(睡眠の小箱/Slipara Box)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게임큐브판에서는 이곳에 문피쉬가 하나 있습니다(문피쉬 6).
쿠루루를 타고 여관 옆의 건물 지붕에 내려서 아래층으로 가보면 보물상자에서 옛날 나스르 군복(昔のナスル軍服/Nasr Combat Mail)을 얻을 수 있습니다.
쿠루루를 타고 마을 남쪽에 있는 문을 열고(A버튼), 더 남쪽에 있는 다음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착한 지점 바로 근처에 내릴수 있는 곳이 있지만, 그 전에 그 옆에 조금 큰 건물 위의 지붕에도 내릴 수 있습니다.
큰 건물 위의 지붕에 내려 조금 가면 보물상자에서 금 300 리치(300 リッチ/300 Gold)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쿠루루를 타고 도착한 지점 바로 근처의 내릴 수 있는 곳으로 가서 일단 쿠루루에서 내립니다.
주변의 작은 집에는 칼리파라는 무녀가 있는데 뭐 그다지 대단한 얘기는 없습니다.
그 옆의 큰 집에는 무희가 있는데 그녀의 질문에 뭘 고르든 일단 쉬면서 춤을 보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카에게 추궁당하면 솔직히 첫번째 선택지를 고르도록 하고 이후의 대책을 논의하게 됩니다. 그때 무희가 접근해서 자기 이름은 베레나(Bellena)이고 배를 빌려주겠다며 오늘은 여관에서 쉬고 다음날 항구에서 보자고 합니다.
일단 여관에 가기 전에 몇가지 아이템을 얻고 가겠습니다. 건물을 나와서 주변을 보면 북서쪽 구석에 우물이 있는데 사다리로 내려갈 수 있고 그 안에는 미로가 있지만 적들은 없으니 한 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들어온 곳에서 조금 가다보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서쪽 방향을 택해서 다른 것들은 무시하고 계속 갑니다.
그러면 사다리가 나오는데 타고 올라가면 반대쪽 마을로 나오게 되고, 보물상자에서 달의 열매(月の実/Moonberry)를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 처음 갈림길이 있던 곳으로 일단 돌아가겠습니다.
이번에는 갈림길에서 북쪽으로 조금 가다가 통로 서쪽에 보이는 첫번째 스위치를 누르면 철문이 열립니다.
계속 북쪽으로 가다가 갈림길이 나오면 서쪽으로 가서 보물상자에서 발굴 암(発掘アーム/Excavation Arm)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엔 계속 동쪽으로 가다가 철문에 막혀 더 이상 갈수 없게 되면 조금 남쪽으로 이동해서 통로 서쪽에 보이는 두번째 스위치를 누르겠습니다.
그 다음에 천천히 남쪽 - 서쪽 - 남쪽 - 서쪽으로 가다 보면 나타나는 통로의 남쪽 부근에 세번째 스위치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겠습니다.
이어서 조금 서쪽으로 간 다음 계속 북쪽으로 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갈림길에서 동쪽 끝으로 가면 보물상자에서 꽤 유용한 악세사리 카타만나 보석(カタマンナ石/Gem of Fluidity)(석화 방지 효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서쪽으로 가다보면 갈림길을 만나게 됩니다.
갈림길에서 남쪽으로 계속 가면 철문으로 막힌 곳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조금 동쪽으로 가면 방금 눌렀던 세번째 스위치가 있는데 다시 누르겠습니다.
조금 동쪽으로 가다가 철문이 있는 곳에서 북쪽으로 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갈림길에서 조금 동쪽으로, 이어서 조금 북쪽으로 가서 서쪽벽에 보이는 두 번째 스위치를 누르겠습니다.
이제 조금 북쪽으로 가다가 서쪽으로 가면 갈림길이 보이는데 남쪽 통로로 계속 가다보면 밖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다시 쿠루루를 타고 북쪽 지역으로 이동해서 쿠루루에서 내린 다음 여관으로 가면 베레나 덕분에 공짜로 숙박할 수 있으니 정비를 하고 휴식을 취하면 됩니다. 잠시 드라크마 쪽으로 시점이 바뀌게 됩니다.
드라크마는 이 부근에서 전함같은 것을 보고는 이상함을 느낍니다.
다음 날이 밝고 준비가 다 되었으면 항구로 가서 베레나와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아이카는 까닭없이 도움을 주는 베레나를 의심하며 자기들을 돕는 이유가 뭐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베레나는 군인이었던 자기의 아버지가 전쟁터에서 목숨을 잃었고, 그로 인해 자기는 어머니와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베레나는 가르강츄아 요새를 탈출한 것으로 요즘 유명해진 바이스를 도와서 제국의 불온한 움직임을 막고 싶다며 배를 빌려주겠다고 합니다. 바이스 일행의 목적지인 퓨라미스 신전은 사막 한 가운데 있는데, '사막을 걷는 자만이 사막의 커다람을 알 수 있다.'며 조심하라고 합니다. 이에 바이스 일행은 고맙게 받겠다고 답합니다(첫번째 선택지).
목적지인 퓨라미스 신전(ピュラミス神殿/Temple of Pyrynn)은 마람바에서 북동쪽으로 조금만 가면 나오는 피라미드 모양의 건축물입니다. 예전에 발견하지 않았다면 지금 발견물로 자동 등록됩니다(발견물 9).
이 신전에 나오는 적들은 꽤 강력할 뿐더러 앞으로 오래 진행을 해야 세이브 포인트가 나오니 단단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신전에 들어가 문을 열고 안으로 진입해서 좀 가다보면 원통형 물체가 양쪽에 있습니다.
그것들을 이용해서 서쪽의 통로로 진입해 보면 관이 있고 조사를 하면 전투가 벌어지며 승리후 금 527 리치(527 リッチ/527 Gold)를 얻습니다.
다시 나와서 북쪽 방향으로 계속 가다가 서쪽으로 간 다음 더 이상 갈 수 없게 되면 벽에 붙어 있는 사다리를 타고 아래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외길 진행이니 계속 가다가 역시 벽에 붙은 사다리를 타고 내려간 다음 쭉 가면 뭔가 쿵쿵하는 소리가 들리는 곳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단 무슨 일이 있는지 잘 살펴 보면 천장에서 무거운 공 모양의 바위가 떨어지는 장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바위에 맞으면 당연히 HP가 깎이니 타이밍을 잘 맞춰서 남쪽 방향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동하는 도중에 서쪽의 벽에 작지만 피할 곳이 있으니 위험하면 그곳으로 들어가 피할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있는 곳의 맞은편 동쪽에 통로가 있으니 그리로 진입해서 계속 가겠습니다.
※ 퓨라미스 신전에는 문피쉬가 2마리 있는데 그 중 한마리를 이 근처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문피쉬 7).
계속 가다보면 관이 하나 있고 그 관을 조사하면 전투가 벌어지며 승리하면 부장의 로브(副葬のローブ/Ancient Robe)를 얻을 수 있습니다. 들어왔던 통로 길목으로 다시 돌아가서 무거운 바위를 조심하면서 남쪽으로 가면 커다란 공간이 나옵니다.
남쪽 저편에 있는 문은 열리지 않으니 일단 원통형 물체를 굴리도록 근처에서 계단을 찾아 아래로 내려갑니다. 간단한 퍼즐이니 공략을 보기 전에 한번 시도해 보세요.
해결책으로 화면 위쪽의 원통 2개부터 굴려서 집어넣고 가장 아래쪽의 원통으로 나머지를 메우면 됩니다. 그러면 남쪽에 있는 문이 열리니 그쪽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열린 문으로 들어가 북쪽으로 가면 관이 보이고, 관 주위에 여러 통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일단 관을 조사해서 전투후 사프간의 잎(サプガンの葉/Sacres Crystal) 3개를 얻습니다. 그리고 현재 있는 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그 방안에 관이 있으니 조사해서 전투후 무도의 부메랑(舞踏のブーメラン/Dancing Arc)을 얻습니다.
다음엔 현재 있는 방에서 북쪽으로 두 칸을 이동하면 또 관이 있는데 조사후 전투에서 승리하면 금 774 리치(774 リッチ/774 Gold)를 얻게 됩니다. 현재 있는 방에서 남쪽으로 한 칸 이동한 다음 서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간단한 퍼즐이 있는 방이 나옵니다.
다음으로 진행하기 전에 한번 풀어 보세요(힌트 : 색깔).
해결법으로 일단 화면 위쪽의 빨강 통으로 바닥을 메우고, 이어서 화면 오른쪽의 다른 빨강 통으로 바닥을 마저 메웁니다. 그리고 화면 위쪽의 파랑 통을 이용해 바닥을 메우고, 화면 오른쪽의 남은 파란 통으로 바닥을 마저 메웁니다. 그러면 지반이 내려앉고 동쪽 벽에 있는 문이 열리니 그리로 들어갑니다.
가다보면 좀전에 무거운 공 모양의 바위가 떨어졌던 장소와 비슷한 곳이 나오고 역시나 똑같은 일이 반복됩니다. 바위를 피하며 북쪽으로 조금 가다보면 통로의 서쪽에 길이 보이니 그리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관이 보이고 조사한 다음 전투에서 승리하면 달의 열매(月の実/Moonberry)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부근에 챰이 하나 있습니다(챰 5).
다시 통로로 돌아와서 바위를 피해가며 북쪽으로 계속 가서 눈앞에 보이는 문을 열고 들어갑니다.
이제부터는 외길 진행이니 그냥 가면 되는데, 도중에 보이는 관을 잊지 말고 조사해서 전투후 황수의 구슬(煌樹の玉/Magic Droplet) 5개를 놓치지 말고 얻도록 하세요. 가다가 나오는 문을 열고 들어가면 사진에서와 같이 저멀리 세이브 포인트가 보이는 큰 공간이 나옵니다. 바로 앞에는 어떤 스위치가 있는데 지금은 큰 의미가 없으니 일단 동쪽에 보이는 길로 계속 갑니다.
그러다 보면 관이 하나 보이는데 이전까지와는 다르니 관을 조사하기 전에 HP를 회복하고, 마음의 준비를 한 다음에 관 뚜껑을 여는 것이 좋습니다. 이 관을 조사하면 도굴자 시몬(盜掘者 シモン/Zivilyn Bane)(LV 14, HP 1362, 경험치 596, 황술경험치 2, 금 1898 리치, 입수 아이템 - XX의 씨앗)이 출현합니다. 이놈은 강력한 발파 공격으로 아군의 HP를 1000 가까이 날려 버리는 범위 공격을 가해 옵니다. 이기면 도굴자 시몬은 물러가고 보물상자에서 전설의 파피루스(伝説のパピルス/Rune of Ill Omen)(메뉴의 도구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고 비싸게 팔 수 있음)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도굴자 시몬은 앞으로도 몇차례 더 나옵니다. 만일 도굴자 시몬과 싸우지 않고 보물만 얻으려면 일단 해당 던전을 클리어하고 다시 들어가 보물상자를 조사하면 되는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다시 돌아나가는 길에 서쪽에 보이는 통로로 진행하면 퍼즐이 있는 방이 나옵니다.
이 신전에서의 마지막 퍼즐이니 다음으로 가기 전에 한번 풀어보세요.
혹시 많이 헤매거든 사진의 풀이대로 하면 됩니다. 올바로 퍼즐을 풀면 용암이 모두 굳어버립니다. 그러면 다시 돌아가서 세이브 포인트가 보이던 곳의 스위치를 누르면 세이브 포인트로 가는 길이 만들어 집니다.
※ 게임큐브판에서는 이 근처에서 문피쉬를 구할 수 있습니다(문피쉬 8).
세이브 포인트에서 준비를 하고 근처의 문으로 들어가면 보스전입니다.
o 보스전: 라스(ラァス/Rokwyrm)(HP 3801, 경험치 3062, 황술경험치 4, 금 1584 리치, 입수 아이템 - 생명의 상자/生命の玉手箱(라이존 마법 효과))
전체 공격에 석화 공격까지 가해오는 꽤 강적입니다. 마을에서 얻은 석화 방지 효과가 있는 악세사리인 카타만나 보석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이스의 무기 속성을 자색으로 바꿔서 필살기 위주로 공격하고, 나머지는 회복과 갓츠에 전념하세요.
승리후 전방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사나운 적색 월정」(猛(たけ)き赤の月晶/Red Moon Crystal)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 문이 열리는데 그리로 가면 쉽게 신전의 정문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신전 입구에서 기다리는 베레나에게로 돌아가 베레나에게도 적색 월정을 구경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등장했던 아르마다 제4함대 제독 베레자가 정체를 드러내며 자기소개를 다시 합니다. 베레자는 아버지가 군인이었던 것도 맞고 전쟁터에서 사망한 것도 맞지만, 바르아 제국의 군인이었으며 그로 인해 자기 어머니와 함께 힘든 어린 시절을 겪었던 것도 사실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압도적인 무력으로 앞으로의 전쟁을 막고자 한다는 비뚤어진 자기방식을 이야기합니다.
베레자가 적색의 월정을 퓨라미스 신전의 장치에 끼우자 적색의 기가스 레드큐람이 깨어납니다.
레드큐람이 일행을 공격하려는 순간 어디선가 포탄이 날아옵니다. 하늘을 보니 타이밍좋게 드라크마가 나타나고, 일행은 어떻게든 기가스를 막아보려 합니다.
o 보스전: 레드큐람(レドキュラム/Recumen)(HP 100000, 경험치 ---, 황술경험치 ---, 금 --- 리치)
포격전에 돌입하는데 HP를 보면 알겠지만 자그마치 십만에 달합니다. 사실상 이기는 것은 불가능하고 적당히 싸우다가 도망칠 수 밖에 없습니다. 어퍼 마법으로 강화한 필살포로만 공격하고 방어와 갓츠, 회복에 전념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상단의 타이머 게이지가 빨강색 칸일때는 필히 방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살포 공격후 나오는 선택지에서는 '머리를 공격할 것인지', '다리를 공격할 것인지'를 묻는데 빨리 진행하려면 '머리를 공격한다'(첫번째 선택지)를 선택하세요.
잠시 교전을 하다가 도망칠 것인지 계속 싸울 것인지를 선택하는데 어차피 더 싸워봐야 승산이 없으니 일단 물러나겠습니다(첫번째 선택지).
파이나에 따르면 기가스는 월정을 갖고 자기를 움직인 사람의 명령만 듣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대책으로서 베레자, 즉 그녀의 기함 링크스를 대신 공격하는 결정을 내립니다(첫번째 선택지).
o 보스전: 링크스(リンクス/The Lynx)(HP 25000, 경험치 3520, 황술경험치 0, 금 2400 리치, 입수 아이템 - 캡틴 마크,황술 발사장치, 3인치 부포 개량형(改))
기가스보다야 쉽지만 어렵기는 매한가지인 상대인데, 포격으로 공격해 오는 것은 물론이고 이전 포격전까지는 없던 황술 공격까지 감행해 옵니다. 무엇보다도 회복에 신경써서 매 턴을 시작할때 최상의 HP를 유지하도록 하고, 어떻게든 필살포를 쓸 수 있을 때까지 방어와 갓츠, 회복에만 전념하도록 해야합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선택지에서는 가급적 전부 두 번째 선택지를 고르는 것이 낫습니다.
승리하면 베레자는 기가스의 작동을 정지시키고, 자기 기함을 불시착시키며 월정을 돌려줍니다. 파이나는 다음에는 나스르에서 먼 서쪽, 사우스 오션의 저편에 있는 녹색 달의 가호를 받은 대륙으로 가자고 합니다.
하지만 베레자에 의하면 이미 그곳 몬테스마 대륙에도 바르아 군이 진군해 있다고 하며, 바이스 일행의 배가 가진 성능으로는 못 갈거라고 합니다. 그러자 드라크마는 베레자의 기함 링크스의 엔진을 뜯어내 장착합니다.
그러자 베레자가 자기와 부하들은 어떻게 돌아가냐고 하니 아이카가 자기들 일행을 속인 죄로 걸어서 가라고 합니다. 덧붙여서 예전에 베레자가 했던 말로 멋지게 받아칩니다.
"「사막을 걷는 자만이 사막의 커다람을 알 수 있다」 였었지 아마?"
이제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 리틀잭에 다시 승선하게 되는데 드라크마에 의하면 엔진 말고 황술 발사장치도 얻었다고 합니다. 즉 이제부터 포격전에서 황술 공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필살기 및 황술] 게시글 참조). 일례로 포격전시 자색 속성 황술인 사이레샤를 적에게 걸면 몇 턴간 적은 황술을 못 쓰게 됩니다.
일단 근처의 마람바 등에서 휴식 및 보급을 하고 도구, 장비, 필살기 또는 리틀잭 및 큐필 등을 점검해 봅니다. 지금부터 향하게 될 사우스 오션에서 자주 출몰하는 적들은 즉사 황술인 제도사를 잘 날리는데 아직 실신 상태에서 깨우는 라이존 황술까지는 못 익혔을 겁니다. 아쉬운 대로 절반의 확률로 깨울 수 있는 라이자 마법이라도 있으면 도움이 되며, 황술 포인트(Kp)를 보충하기 위한 황수의 구슬이나 여타 회복 아이템을 충분히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달의 열매에 여유가 있으면 아이카의 필살기 람다 버스트가 유용합니다(알파 스톰은 약간 부족합니다). 그런데 람다 버스트를 첫 턴에 쓰려면 시작시 갓츠 포인트가 8이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전원이 최소한 레벨 18은 되어야 하니 당분간은 무리입니다. 또는 아이카의 필살기 델타 쉴드로 일단 제도사 마법을 방어하고 그 다음 턴에 몰아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선내로 들어간다를 선택해서 구경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퓨라미스 신전에서 남쪽으로 가면 흑의 공적선이 출몰하는데 바르아 제국의 전함보다는 쉬우니 그저 간단한 포격전 상대이며, 격침시킨 뒤 저장하고 로드하면 또 싸울수 있습니다.
그럼 준비가 다 되었으면 마람바에서 남서쪽으로 향해서 출발합니다. 이번 항해는 순조롭게 될 수 있을까요?
'이터널 아카디아 > 게임 진행 (1 - 26)'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월황석 광산 ~ 왕의 오두막 (0) | 2023.01.10 |
---|---|
(7) 사우스 오션 ~ 몬테스마 대륙 (0) | 2023.01.10 |
(5) 바르아 제국 ~ 공적섬 (1) | 2023.01.10 |
(4) 선원섬 ~ 나스르 공역 (1) | 2023.01.10 |
(3) 신전섬 ~ 공적섬 (1) | 2023.01.09 |